투자일반
자족형 신도시 오피스텔 분양 관심...판교, 광교, 동탄 등
부동산| 2011-12-06 09:13
동탄과 판교, 광교 등 자족 기능을 갖춘 2기 신도시가 오피스텔의 새로운 메카로 뜨고 있어 눈길을 끈다.

실제로 대표적인 자족형 신도시인 판교와 광교신도시에서는 지난 5월 효성건설이 판교 중심상업지구 내 공급한 ‘판교역 효성 인텔리안’ 오피스텔이 최고 청약 경쟁률 90대 1로 성공으로 청약을 마감했으며, 대우건설이 지난 4월 광교신도시에 분양한 ‘광교 푸르지오시티’ 역시 최고 4.41대 1의 높은 경쟁률로 청약을 마감했다.

이들 오피스텔은 인구 분산이 목적인 1기 신도시와는 달리 각종 기반시설과 편의시설이 잘 갖춰진 자족형 신도시에 위치하고 있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자족형 신도시란 기존의 택지지구에 최첨단 산업단지와 산학연구소 등 산업시설을 대거 유치해 지역 내에서 생산과 소비가 함께 이뤄지도록 만들어진 도시를 일컫는다.

판교ㆍ광교신도시에 이어 직주근접이 가능한 자족형 신도시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동탄신도시에는 삼성전자 화성ㆍ기흥 반도체 사업장을 비롯해 1,300여개의 기업체로 조성되는 IT단지가 들어서게 됨에 따라 오피스텔 공급이 잇따르고 있다.

동탄신도시 인근 백억공인중개사 관계자는 “동탄신도시에 위치한 오피스텔 수요의 전체 80% 가량은 삼성반도체와 협력사 임직원들”이라며, “집 주변에서 출퇴근 할 수 있는 직주근접형 수요가 꾸준히 몰리다 보니 거래가 활발하고 환금성이 높아 인기가 많다”고 전했다.

동탄신도시를 비롯해 판교신도시, 광교신도시 등 자족형 신도시에서 공급 중인 주요 오피스텔을 소개한다.

▶동탄신도시- 동탄 푸르지오 시티=대우건설은 경기도 화성시 능동 1065-3번지(동탄신도시 24-3블록)에 오피스텔 ‘동탄 푸르지오 시티’를 분양중이다. 전용면적 31~33㎡ 총 690실로 구성되어 있어 동탄신도시에서 가장 큰 규모로 지어진다. 인근 삼성전자 나노시티 화성캠퍼스와 수원공장이 인접해 근로자 수요층이 두터우며, 분양가도 저렴한 600만원대부터 책정되어 임대 사업 시 높은 임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동탄신도시와 서울 강남을 오가는 광역버스가 수시로 있고 현재 공사 중에 있는 수도권고속철도(수서~평택)가 2015년 완공되면 KTX 동탄역이 신설돼 수도권과 지방 접근성이 크게 개선된다. 또한 자가용으로 용인서울 고속도로 흥덕IC를 이용해 서울 진출입이 수월하다. 다양한 편의시설과 운동시설이 있는 공중 휴게데크(15층) 설치와 주민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옥상휴게정원 조성도 계획돼 있다.

▶동탄신도시- 동탄신도시 쁘띠린=우미건설은 삼성반도체가 위치해 있는 경기도 화성시 동탄신도시에 ‘동탄신도시 쁘띠린’을 분양중이다. 전용면적 20 ~ 23㎡ 총 180실 규모로 3차원 수납시스템을 적용해 공간의 효율성을 높여 눈길을 끈다. 전 세대 천정의 높이를 일반 오피스텔보다 40cm 높은 2.8m로 적용해 개방감을 높였고, 높아진 천정고를 활용해 상부장과 붙박이장을 두어 넓은 수납공간을 마련했다. 특히 일본 소형주택을 연구해 아이디어를 얻은 욕실 상부를 활용한 수납공간은 쁘띠린만의 차별화된 설계다. 우미건설은 이에 따라 전용면적 23㎡의 수납체적이 최대 4㎥ 정도로 기존 공급되던 동일 규모의 오피스텔 대비 50%이상 수납공간을 추가로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사업지 인근에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이 증설 중이며, 한림대 종합병원이 2012년 7월 개원할 예정이어서 임대수요가 풍부하다. 


▶동탄신도시- 동탄 마에스트로=한미글로벌은 화성시 반송동에 지하 3층~ 지상7층 전용면적 18.9㎡로 구성된 총 102실의 오피스텔 ‘동탄 마에스트로’를 분양중이다. 입지 근처에는 삼성전자의 반도체 공장 외에도 신규로 1,300여 개의 기업체가 산업단지를 조성할 계획이어서 안정적인 임대수익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동탄 최대의 생태공원인 센트럴파크와 대형 복합문화쇼핑 공간인 메타폴리스몰이 인접해 있어 여유롭고 편리한 생활이 가능하다. 용인-서울 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동탄IC 등이 인접해 강남권으로의 진입이 30분내로 가능하며, 신설예정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와 분당선 연장선을 이용해도 강남권까지 30분대에 진입이 가능하다

▶판교신도시- 판교역 푸르지오 시티=대우건설은 신분당선 판교역과 바로 인접한 ‘판교역 푸르지오 시티’ 견본주택을 12월 9일 오픈한다. 동판교 지역인 분당구 삼평동 653번지에 지하 6층~지상 14층 전용면적 23~31㎡ 총 237실을 분양할 예정이다. 신분당선 판교역이 도보 3분내 거리인 초역세권이며, 강남역까지 13분이면 도달 가능해 접근성이 매우 뛰어나다. 강남으로 출퇴근 하는 직장인들의 선호도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판교 테크노밸리, 알파돔시티와 인접해 확실한 임대수요로 향후 안정적인 임대수익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보평초, 송현초, 보평중, 삼평중, 보평고 등 풍부한 교육시설과 AK플라자, 롯데마트 등 이용이 편리해 주거만족도가 높다.

▶판교신도시- 호반 메트로큐브=호반건설이 판교역 중심상권에 ‘호반 메트로큐브’ 오피스텔을 분양중이다. ‘호반 메트로큐브’지하 1층~지상 10층 규모로 전용면적 25~32㎡ 총 177실로 된다. 신분당선 판교역 1번 출구 바로 앞에 위치해 있으며, 판교역은 신분당선 개통으로 강남역까지 4정거장, 16분 이내 진입이 가능하다. 인근에는 ‘알파돔시티’와 한국판 실리콘밸리인 ‘판교 테크노밸리’가 조성될 예정이어서 임대수요가 풍부하다.

▶광교신도시- 호반 메트로큐브=호반건설이 12월 광교신도시 C1블럭<조감도>에서 호반베르디움 아파트, 호반메트로큐브 오피스텔을 분양한다. ‘호반메트로큐브’는 지하4층, 지상 29층 9개동 규모 총 340실로 전용면적 26~35㎡형 총 10개 타입이다. ‘호반메트로큐브’는 광교신도시의 중심부에 위치해 있으며 오는 2016년 개통예정인 신분당선 경기도청역이 가까이에 있고, 경부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 등 광역교통망 이용이 편리하다. 또한 원스톱 쇼핑이 가능한 상업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테라스형 설계로 외부 발코니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광교신도시- 광교 에듀하임1309=원일종합건설㈜이 광교신도시 6-1, 6-2 블록에 오피스텔 ‘광교 에듀하임1309’를 분양중이다. 지하 4층~지상 15층 8개동, 전용면적 24.98~62.99㎡ 총 1,309실로 조성되며, 펜트하우스 39실은 발코니를 제공하여 광교신도시의 도심과 녹지 조망을 즐길 수 있도록 설계됐다. 사업지 인근에는 에듀타운을 비롯해 테크노밸리, 혜령공원 등이 위치해 있다. 특히, 경기도청 및 지방법원, 경찰청 등이 이전해 오는 행정타운이 바로 옆이다. CJ제일제당 통합 연구소가 2013년 단지 인근에 건립될 계획이어서 배후수요도 풍부하다. 신분당선을 이용하면 서울까지 30분대 진입이 가능해 교통도 편리하다.

<강주남 기자 @nk3507> 
/ namkang@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