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라시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를 이끌고 있는 금난새 예술감독은 민간 오케스트라의 활성화가 중요하다며 말문을 열었다. 그는 오케스트라 연주를 한 번 접해본 시민들이 ‘클래식이 결코 어렵지 않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하면서 정부 지원 없이도 연간 100회에 가까운 공연을 하고 있는 유라시안 오케스트라의 활동에 자부심을 드러냈다.
그는 또 민간 오케스트라의 움직임 저변에는 ‘벤처 정신’이 있다고 강조했다. “아직 민간 오케스트라가 활발한 활동을 펼치기엔 어려운 점이 많아요. 비전과 도전정신으로 지난 12년을 보냈다고 할 수 있죠. 벤처정신으로 새로운 모델을 자꾸 만들어 가는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노원구청과 연계한 민간 오케스트라의 활동이 시민들의 좋은 반응을 얻게 되면 다른 구청에서도 구민들이 클래식 공연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만들 수 있지 않겠어요?” 그는 선순환 고리를 형성하면 민간 오케스트라의 활동 영역도 확장될 수 있고 시민들도 그 만큼 클래식 공연을 자주 접할 수 있어 모두가 윈윈(win-win) 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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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청소년 오케스트라의 활동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언급했다. “청소년 오케스트라 예산이 5억이에요. 미래의 꿈나무를 위한 예산 치고는 너무 적어요. 균형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는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리는 서울시 유스오케스트라 콘서트 지휘를 했을 때 3000석 전부 매진 됐다면서 말을 이었다. “청소년 오케스트라가 연주를 하는데도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게 놀라운 일이죠. 제가 청소년 예술 교육에 관심을 갖는 이유입니다”
금난새 예술감독은 KT와 함께 ‘키즈 오케스트라’를 시도 한 것도 같은 맥락이라고 했다. “800여명의 아이들이 UCC를 통해 오디션을 봤고 그 중 최종 30여명이 키즈 오케스트라 단원으로 선발돼 함께 연주를 했어요. 아이들에게 오케스트라 연주는 ‘남과 함께 하는 법’을 배우는 훌륭한 경험이 되기도 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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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지난 7월 충무아트홀과 상주단체 계약을 체결한 유라시안 필하모닉은 최근 충무아트홀에 입주를 시작하면서 다양한 활동을 구상중이라고 했다.
“단원들도 각오를 새롭게 다지고 있어요. 아무래도 연습에 몰두 할 수 있는 공간이 안정적으로 제공되는 셈이니까요. 충무아트홀 입장에서도 뮤지컬이나 연극 외에 클래식 공연까지 아우르는 ‘문화 공간’이 될 수 있어서 서로 상생할 수 있는거죠”
그는 클래식을 대하는 시민들의 태도에서 변화가 느껴지기 때문에 민간오케스트라 활동을 멈출 수 없다면서 ‘한국 민간오케스트라 협의회’(KOA)에 소속된 지역 오케스트라를 초청해 공연을 함께할 계획도 세우고 있다고 덧붙였다.
<황유진기자@hyjsound> /hyjgogo@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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