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이젠 대출도 재테크…잘빌리면‘돈’된다
뉴스종합| 2012-05-03 11:03
높은 금리의 예금에 저축하는 것만 재테크가 아니다. 대출상품을 잘 골라 돈을 빌려도 재테크 효과를 낼 수 있다.

외환은행은 지난달부터 15일까지 한시적으로 ‘안심전환형 모기지론’에 대해 특별금리를 적용하는 특판행사를 1조원 한도로 벌이고 있다. 특판 안심전환형 모기지론은 기존 대출금리보다 0.7%포인트 정도 낮춰 비거치식일 경우 4.70%, 거치식은 4.80%를 적용한다. 대출기간은 10~30년이고 최초 3년이나 5년 동안 고정금리를 적용하며 이후 기간은 고객이 선택하는 변동금리를 적용하는 혼합금리 방식이다. 대출 대상은 아파트, 연립주택 등을 담보로 제공하는 개인이다.

NH농협은행은 농협은행과 협약을 맺은 우량기업체의 우리사주를 배정받은 임직원을 대상으로 주식취득 자금을 지원하는 ‘행복채움우리사주론’을 판매하고 있다. 배정받은 우리사주 담보인정비율을 최대 100%까지 인정해 소요자금을 전액 지원한다. 대출금리는 농협은행과 우량기업체의 협약에 의해 결정되고 대출기간은 1년 이내인데, 연장도 가능하다.

KJB광주은행은 프랜차이즈 가맹 사업자에게 자금을 지원하는 ‘KJB프랜차이즈 대출’상품을 제공한다. KJB프랜차이즈 대출 대상은 광주은행이 선정한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영위하거나 영위하려고 하는 일정 신용등급 이상의 기업고객이다. 최고 1억원 범위 내에서 임차보증금을 담보로 지원하며, 매출실적 등 일정 요건을 갖출 경우 신용대출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이 대출은 일반대출금리에서 거래 상황에 따라 최고 1.0%포인트까지 우대금리를 제공하며 지점장의 재량에 따라 신속하게 지원된다.

부산은행은 자신의 공장을 처음으로 구입하려는 중소기업에 저금리 특화 대출상품인 ‘BS드림팩토리론’을 판매 중이다. 생애 첫 주택구입자금대출처럼 생애 첫 공장 구입자금 대출을 상품화한 것이다. 대출금리는 연 4.8~5.7%의 저금리이며 임직원 급여이체, 신용카드 사용실적, 부산은행 기업자금관리서비스 이용 등에 따라 각 1.0%포인트씩 우대해준다.
 
최진성 기자/ipen@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