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정보
우리자산운용, 우리 다이나믹 골드&오일 펀드 출시
뉴스종합| 2012-07-09 15:02
[헤럴드경제=최재원 기자] 우리자산운용은 우리 다이나믹 골드&오일 특별자산투자신탁 제1호 [원자재-파생형]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운용자산의 대부분을 금ㆍ원유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선물에 투자해 비교지수인 Goldman Sachs Dynamic Gold & Oil Strategy Index를 추종한다. 이러한 지수를 추종하는 전략은 우리자산운용과 한국투자증권의 상품 협의에 의해 결정됐다.

비교지수인 Goldman Sachs Dynamic Gold & Oil Strategy Index는 사전에 정해진 규칙에 의해금과 원유 중 상승 추세가 강한 투자자산을 선정해 교체 매매를 실시하고 이를 통해 수익을 추구하는 지수다. 투자 대상 선정이 사전에 정해진 규칙에 의해 결정되므로 운용 방식이 투명한 것이 장점이다.

사전에 정해진 규칙은 지수의 기초자산인 금ㆍ원유 중 상대적으로 강한 추세를 가진 품목을 선택하기 위해 60일 이동평균 값과 관찰된 값을 비교하는 것이다.

적극적인 교체매매를 통해 수익을 추구하는 다이나믹 골드&오일 전략의 수익률은 자체 시뮬레이션 결과 단일 품목(금 또는 원유)을 매수한 후 보유하는 전략의 수익률 보다 양호한 성과를 낼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의 원자재 투자상품이 금 또는 원유에 각각 투자해야 했다면 이 상품은 시장상황에 따라 자동적으로 교체매매가 가능해 투자자들이 매매시점을 파악 해야 하는 어려움을 해소하고 수익을 향상시킨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펀드는 기존 원자재 펀드 상품의 단점으로 지적 받아왔던 높은 월물 교체(롤오버) 비용 문제도 보완해 설계됐다.

기존에 출시되었던 원자재 펀드들은 기계적인 월물 교체로 현물 수익률과 선물 수익률 간의 수익률 괴리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었다. 우리자산운용은 이러한 단점을 보완해 최적화된 월물교체 전략을 적용한 운용을 할 예정이다. 투자자들이 체감하는 금ㆍ원유 가격의 움직임을 최대한 추종할 수 있도록 펀드가 설계되었다는 점에서 기존에 출시되었던 원자재 펀드와 차별성을 가진다.

우리자산운용은 유럽 재정 위기 등으로 인해 증시가 하락한 현재 상황이 원자재 투자를 고려하고 있는 투자자들에게 비교적 적합한 투자시점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강희 우리자산운용 ETF 운용팀장은 “이 펀드는 원자재 대표 자산인 금과 원유 관련 선물 중 상승 강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자산에 집중 투자해 적극적인 수익을 추구하고 최적화된 월물교체 전략을 통해 고객이 체감하는 원자재 가격 움직임을 최대한 추종하도록 설계한 상품이다”라며 “현재 출시된 단일 품목에 기계적으로 투자하는 원자재 펀드들과 투자전략에 있어 차별점을 가진다”고 말했다.

가입은 전국의 한국투자증권(1544-5000) 지점에서 가능하다.

jwchoi@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