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감기약 이것만은 알아두자
라이프| 2013-03-04 12:00
1. 감기약은 꼭 물과 함께 복용할 필요는 없다?

흔히 감기약을 물 대신 녹차나 커피 등과 복용하는 경우가 있다. 한두 모금 넘기는 것이라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지만, 이는 절대 피해야 할 행동이다. 커피나 녹차, 콜라 등은 카페인 음료로 감기약에 들어 있는 카페인 성분과 만나면 가슴 두근거림, 불면증, 현기증이나 심하게는 구토를 유발할 수 있다.

2. 한 부위만 유독 아플 때, 약 도움 안 된다?

종합감기약 대한 흔한 오해 중 하나가 감기의 모든 증상을 통합하여 완화효과를 주기 때문에 특정 증상에 있어 효과가 떨어질 것이라는 점이다. 최근에는 이러한 부분을 보완하여 세부 증상별로 특화된 감기약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다. 콧물ㆍ코막힘 등의 코감기나 기침ㆍ가래ㆍ인후통이 주로 나타나는 목감기, 몸살과 코ㆍ목 등의 증상이 모두 나타나는 종합감기 등 주 증상에 맞는 감기약을 선택하면 감기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3. 비타민C가 함유된 감기약은 무조건 좋다?

비타민C가 함유된 감기약을 선택할 때 중요한 것은 함유량이다. 비타민C의 1일 섭취 권장량은 500㎎으로, 감기가 걸렸을 때는 이보다 더 많이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비타민C가 감기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에 흔히 오렌지 주스나 비타민 음료를 사 먹는 경우가 더러 있다. 하지만 시중에서 판매하는 대부분의 식품에는 함유량이 1일 섭취 권장량을 한참 밑도는 경우가 많다. 비타민C 함유 감기약이든 오렌지 주스든 비타민C의 효과를 위해 선택한다면 함유량을 꼭 확인하는 것이 현명하다. 

김태열 기자/kty@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