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대출금리최저 연3.27%로 갈아타기, 주택·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로 론테크인기
뉴스종합| 2013-07-24 14:55

재형저축, CMA통장, MMF, 연금저축, 펀드, 주식투자, 증권, 부동산투자 등등, 목돈을 모으는 방법부터, 목돈을 다시 이윤창출을 위해서 잘 굴리는 방법까지, 재테크의 종류는 다양하다. 하지만, 예금금리 2% 시대를 맞이한 지금, 재테크 상품에 목돈을 투자하거나, 굴리는 것보다 중요한 것이 개인이나 가정이 보유한 가계대출(신용대출, 주택담보대출, 아파트담보대출, 자동차할부금, 학자금대출 등)의 대출이자, 대출금리를 절약하는 것이다.

이렇게 현재 이용중인, 주택담보대출, 아파트담보대출, 신용대출 등 대출이자를 줄여, 가정의 지출을 줄이고, 줄인 대출이자를 다시 재테크상품에 재투자하는 방식인 ‘론테크’가 인기이다. 최근 론테크의 중심에 서 있는 은행별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에 대해서 알아보자.

# 안양에 거주하는 K씨는 2년 전, 주택(아파트)을 구입할 목적으로 주택구입자금대출(아파트매매잔금대출)을 부동산의 소개로 가까운 은행에서 3억 원을 대출받았다. 코픽스 연동 6개월변동금리대출을 연4.8%대로 받았는데, 최근 은행별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를 해보고 같은 코픽스금리연동 아파트담보대출일지라도 높은 가산금리 때문에 지금의 변동금리대출보다 높은 이자를 지출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같은 변동금리대출이더라도 낮은 가산금리를 적용해주는 연3.27%의 아파트담보대출로 갈아타기를 하여 연간 460만 원가량 이자를 줄일 수 있었다. -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토탈뱅크’ 이용사례

위의 사례처럼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를 통한 론테크는 조금만 이용자들이 신경을 쓴다면 가정의 지출을 줄이는 수단으로 충분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다음사례를 보면

#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을 문의하려던 L씨는 자신이 원하는 대출금액이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로는 부족하다는 것을 알고, 좋은 방법일 없을까 찾다가, 은행별대출금리비교를 통해서 주택금융공사의 U보금자리론 우대형상품을 안내받고, 원하는 날짜에 저금리대출로 잔금을 치루고 입주할 수 있었다. - 주택구입자금대출 상품안내 ‘토탈뱅크’ 이용사례

위의 사례를 보면 주택구입자금대출에 대한 사례인데, 주택구입자금(아파트매매잔금대출, 분양잔금대출, 경락잔금대출)의 특성상, 지정한 날짜에 대출금이 나오지 않으면 계획에 차질이 생기고, 아파트입주걱정에 시달릴 수 있다.

 
그래서 은행에서 원하는 대출금액한도가 나오지 않으면 자칫 2금융권(저축은행, 캐피탈 등)의 높은 금리 아파트담보대출을 이용하게 될 수도 있는데, 그렇게 되면 생각지도 못한 지출이 생겨 나중에는 이자를 감당하지 못하고, 하우스푸어로 전락하게 될 수도 있다. 이런 경우 은행별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를 이용하면 같은 대출한도금액 일지라도 최저금리의 아파트담보대출상품을 추천해주어 원하는 금액을 저렴한 이자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한다. 직장인은 소득공제혜택여부도 확인가능하다.

은행별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정보업체 ‘토탈뱅크’ 의 관계자는 “최근에는 주택구입자금대출 문의보다는 조금이라도 담보대출이자싼곳, 저금리대환대출을 위해 아파트담보대출갈아타기, 주택담보대출갈아타기를 문의해오는 이용자들이 두 배 이상 늘었다.” 고 전해왔다.

금리만 비교하려면 은행 몇 군데 방문해보면 알 수도 있지만, 실상 같은 은행이더라도 지점마다 우대금리항목에 대한 적용이 다를 수 있고, 주택담보대출취급은행이나 보험사만 해도 그 수가 수십군데가 되기 때문에 이용자들이 한눈에 금리를 비교, 정리하기는 불가능 한 게 사실이다. 그래서 이용자들이 시간대비, 이곳 저곳 방문하려면 교통비도 만만찮기 때문에 비용대비, 무료로 은행별 부동산담보대출금리비교를 할 수 있는 사이트를 이용하고 있는 것이다.

은행연합회에서도 은행별로 담보대출금리비교공시를 하고 있고, 적격대출의 경우 주택금융공사에서 적격대출취급은행별 금리비교공시를 하고 있으니 함께 이용하면 더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금리비교정보업체 토탈뱅크 (http://www.totalbank.co.kr)  에서는 전 금융권(은행, 보험사, 농협, 수협, 새마을, 신협, 저축은행, 캐피탈 등)에서 제공하는 주택담보대출, 아파트담보대출, 빌라·단독주택담보대출, 후순위대출, 전세자금·보증금담보대출 등의 대출금액한도 및 금리·조건을 무료로 비교할 수 있고, 고객에 따른 대출상환계획, 대출상환방법부터, 은행별 중도상환수수료율까지 비교안내해주고 있고, 대출이자계산기, 대출한도조회, 심지어 주택금융공사 U보금자리론이나,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의 신청방법 및 안내 등 기타서비스도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다고 전해진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