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TV
[Renew 주식시장 365] 열 두번째, 공격만 해서는 우승할 수 없다
뉴스종합| 2014-06-17 09:48



헤럴드 스탁마켓 내일의 투자 tip (공격만 해서는 우승할 수 없다.)

<이슈분석>
 
월드컵에서 항상 이변이 있었습니다. 올해 브라질 월드컵에서도 이변이 몇개가 있었네요! 첫번째는 10경기가 넘게 무승부가 없었습니다. 두번째는 피파랭킹 1위 스페인이 15위인 네덜란드에 5-1로 패했습니다. 세번째 역전승도 꽤 많았다는 것입니다. 축구는 공격으로 골을 많이 넣어야 하지만, 지키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주식도 수익을 기대하고 매매를 한 후, 어떻게 지키는지가 결국은 계좌에 수익으로 마무리 되는가? 손실로 마무리 되는가?를 결정하게 됩니다.
 
수익률에 민감한 것은 개인투자자뿐만 아니라 주식을 하는 모든 투자자일 것입니다. 특히, 기관은 매수도 발빠르지만, 대응도 발빠른 것이 특징입니다. 기관은 모멘텀이 존재하는 종목을 재빠르게 매수한 후 투자 트렌드가 바뀌면 재빠르게 포트폴리오를 변경하며 시장에 대응을 합니다. 수익률이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면 과감히 정리를 하며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나갑니다.
 
매주 종목을 추천을 하는데, 추천하는 종목 외에도 개인투자자가 보유하고 있는 종목을 기관에서 제외하는지도 참고 할 사항입니다. 지난 주 한일이화, 컴투스, 삼성전자, 라이온켐텍, 태양건설, KG이니시스, 세아제강, CKH, 동부화재, 인터파크INT, 승일 등입니다. 물론 기관만 매수한 것이 아니라 외국인과 개인의 수급도 포함되어 있지만, 인터파크, 승일 등 손실이어도 과감히 매도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리스크 관리에도 체계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개인투자자 입장에서 급등하는 종목을 선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결국 이 수익을 지킬 수 있는 전략이 없다면, 결국 게임에서 지는 상황이 연출 될 것입니다. 결국 공격과 수비가 적절해야 우승할 수 있듯이, 포트폴리오 구성도 다시 확인이 필요한 시점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기술적 분석 시황>
 
이라크 사태에도 불구하고 미증시 상승으로 마감을 했습니다. 코스피 증시 장 시작 후 외국인과 기관이 동반 매도하면서 밀리는 모습이 나타났지만, 외국인이 매수로 전환되면서 횡보 후 반등이 나왔습니다. 환율도 1020원대를 회복했고, 리커창 총리가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 7.5%를 사수하는 데 자신감을 표명하면서 화학, 보험, 철강금속, 섬유의복 업종으로 동반 매수가 이어지는 모습이었으며, 의료정밀, 건설업, 비금속광물, 전기.전자, 섬유.의복 업종 순으로 상승, 기계, 전기가스업, 운수창고, 음식료품, 종이.목재 순으로 하락 마감을 했습니다.

1985p~2020p의 작은 박스권에서 횡보하고 있으며, 전일 1985p 위에서 마무리 한 후 금일 반등이 나오는 모습이었습니다. 다시 2020p까지 재상승이 예상되니, 금일, 내일 상승하는 종목군은 상승 가능성이 높으니 홀딩 전략이 유효할 것입니다.
 
코스닥 증시 장 시작 상승 출발 한 후 기관과 외국인이 동반 매도를 본 후 기관은 바로 매수로 전환되었지만, 외국인의 매도폭이 커지면서 하락으로 마감을 했습니다. 기계.장비, 화학 업종으로 동반 매도로 진행되었으며, 오락.문화, 컴퓨터서비스, 건설, 종이.목재, 운송 업종 순으로 상승했으며, 비금속, 기타 제조, 출판.매체복제, 정보기기, 금속 순으로는 하락 마감을 했습니다.

피보나치 상으로 38%인 539.5p에서 저항을 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스마트폰 부품주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줄 경우 단기간 돌파는 힘들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따라서, 코스닥 종목은 역시 실적 위주로 접근이 유효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징/테마>
 
> AI 재발 이슈에 백신주 강세, 닭고기주 하락
 
<추천주 수익률 현황>

본 글은 헤럴드스탁마켓 리뉴컨설팅 유호성 전문가의 칼럼입니다.
지난칼럼보기


헤럴드 스탁마켓은 헤럴드경제에서 운영하는 증권방송입니다.

   
<평생교육원 강좌>

<본 자료는 해당 업체에서 제공한 자료입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