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그린리빙-헬스] 예방백신 동시접종 부위만 다르면 ‘안전’
라이프| 2014-08-21 11:36
▶예방접종은 아이들에게만 필요한 것 아닌가요?

예방접종은 연령과 무관하게 감염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의학이 발달하면서 평균수명이 길어지고 만성질환자, 암환자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이들은 감염질환에 취약하기 때문에 감염질환을 예방하기 위하여 반드시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권고된다.

▶백신접종대상은 누구인가요?

감염질환에 취약한 고령자, 만성질환자, 면역저하자, 암환자 뿐 아니라 건강한 성인도 필요한 예방접종이 있다. 대표적으로 당뇨병, 만성 간질환, 만성 신장질환, 만성 폐질환(천식 포함), 만성 심혈관질환, 무비증 환자 등은 독감(인플루엔자 백신)과 폐렴 사슬알균(폐렴구균) 백신을 접종 받아야한다. 백신접종이 필요한 암환자는 접종 시기를 조절해야 하므로 전문의의 진료를 받으고 접종을 받도록 해야한다. 가임기 여성의 경우 임신 전, 또는 임신 중 필요한 예방접종이 있으므로 미리 확인하도록 해야한다.

▶예방접종은 안전한가요?

현재 시판되고 있는 백신은 충분한 동물실험과 인체 내 임상시험을 거쳐 개발된 것으로 사람들에게 접종하는데 안전하고 효과적이라는 것이 입증됐다. 일부에서 통증 등의 국소적인 증상, 열감 등이 발생할 수 있으나 대부분 경미하고 일시적으로 나타난다.

▶하루에 여러가지 백신을 동시에 접종받아도 되나요?

동시에 여러 가지 백신을 접종 받아도 된다. 다만 접종 부위를 다르게 맞는 것이 좋다.

▶백신을 접종받지 않으면 안되는 경우도 있나요?

예전에 백신 접종 후 심각한 이상 반응이 있었던 경우는 똑같은 백신은 접종받지 않아야한다. 또한 임신 중이거나 면역억제제 치료를 받는 환자는 생백신(수두, MMR)은 접종받지 않도록 한다. 현재 급성질환으로 치료 중이라면 증세가 충분히 회복된 후 백신을 접종받는 것이 좋으며 열이 없는 가벼운 감기는 예방접종을 받아도 된다.

김태열 기자/kty@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