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화재안전 점검요령 다 보이네”...화보協 ‘화재안전 매뉴얼’ 발간
뉴스종합| 2014-09-10 13:29
[헤럴드경제=김양규 기자]책 한권이면 화재안전 점검 요령을 다 터득할 수 있게 됐다.

10일 한국화재보험협회에 따르면 화재예방 및 방재시설의 조사 및 연구업무의 일환으로 화재안전분야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자료를 수록한 ‘화재안전점검 매뉴얼’ 제 9판을 발간했다.

화재안전점검 매뉴얼은 지난 1990년 최초로 발간돼 안전 관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도서 중 하나다. 안전 점검자가 현장을 점검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할 ‘점검 시 유의사항;을 비롯해 방재기술과 관련된 ’건축물의 방화 및 피난시설‘, ’전기․가스․위험물‘ 및 ’소방시설, ‘공업별․공정별 방화기준’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책 한권의 분량은 총 820 페이지다.

특히 이번에 새롭게 발간된 제 9판은 다양한 현장사진을 포함해 도표, 통계분석, 사고사례 등을 실어 소방관계자와 기술인들이 기술정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또 최근 행정관서의 질의 회신 내용을 포함해 법규 적용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는 평가다.

화재보험협회 관계자는 “화재안전점검 매뉴얼은 건물의 방화관리자, 산업계의 안전관리자, 손해보험업계의 위험조사자 및 학계의 방화공학도 등을 위한 화재안전의 종합 실무지침서”라며 “전문지식의 습득과 함께 현장에서 쉽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kyk74@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