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
어려보이기 위한 필러·지방이식, 부작용 보인다면 ‘이물질제거’ 시급
라이프| 2014-12-04 15:19

현대인들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은 단연 ‘젊음’이다. 그 중에서도 실제보다 나이가 어려 보이는 ‘동안페이스’ 즉, 나이보다 어려보이는 얼굴에 대한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동안 얼굴의 조건은 크고 화려한 이목구비보다 얼굴의 조화로운 비례와 굴곡 없이 매끈한 얼굴라인이 관건이다.

이러한 동안얼굴을 위한 성형외과 시술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필러, 보톡스, 지방이식 등을 통한 주름 및 안면윤곽 개선 시술을 들 수 있다. 간단한 주사시술로 즉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어 그 수요는 날로 늘고 있다.

이러한 시술들은 경제적이고 간편한 시술이라는 인식으로 대중화 되면서 최근 부작용 및 불법시술에 의한 위험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인체에 무해한 물질을 주입하는 시술로 알려지면서 무분별한 시술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김성기성형외과 원장은 “정품·정량의 안전성이 입증된 재료로 경험이 풍부하고 실력을 인정받은 의료진을 통해 시술받는다면 안전할 수 있지만, 경험이 부족한 의료진이나 불법 물질을 사용한 경우 부작용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아름다움을 위해 받은 시술로 오히려 고통받을 수 있으므로 과도한 시술은 삼가고, 이미 불법제품으로 시술받았다면 ‘얼굴 이물질제거술’로 부작용이 일어나기 전에 이들 물질을 제거해 주는 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특히 불법성형의 경우  검증되지 않은 액체 실리콘, 파라핀, 바셀린 등을 주입함으로써 부작용 사례 발병 비율이 높다. 시술 받은 입술, 이마, 볼이나 코 등이 붓거나 피부가 울퉁불퉁해지고 염증이 생기기 시작했다면 부작용을 의심해봐야 한다는 것이 김 원장의 설명이다.

얼굴의 필러, 지방이식 이물질을 정확하게 제거하려면 시술에 앞서 초음파로 이물질이 있는 부위를 파악해야 한다. 이어 이물질로 인해 울퉁불퉁해진 얼굴에 특수 캐뉼라를 삽입해 이물질을 제거해주면서 얼굴라인을 만든다. 큰 절개 없이 이물질을 제거함으로써 흉터를 최소화하고 피부를 매끈하게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이물질 제거 시술은 일반적인 성형수술보다 의학적으로 고난도의 섬세한 시술 테크닉을 요구한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얼굴 이물질제거시에는 불법 이물질이 피부 속에서 자리 잡은 기간과 상태, 이물질의 양, 염증반응 정도 등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사전에 입체초음파검사를 통해 파악해 정확한 자료를 바탕으로 치료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김성기 원장은 “이 수술은 흉터나 부작용을 최소화해 이물질을 제거하는 동시에 처짐 현상을 개선할 수 있어야 하는데, 정상조직의 손상을 막고 흉터를 남기지 말아야 하므로 고난도 수술로 꼽힌다”며 “얼굴에 대한 해부학적 구조와 안면윤곽시술과 관련한 지식과 숙련된 노하우를 갖춘 전문의에게 시술받아야 만족도 높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