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럴드경제
한동우, “따뜻한 금융으로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할 것”
헤럴드경제| 2015-01-02 14:30
[헤럴드경제=황혜진 기자]한동우 신한금융지주 회장은 2일 신년사에서 올해 그룹의 슬로건을 ‘실천하는 신한, 함께하는 성장’으로 정하고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동우 회장은 올해 금융시장에 대해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어느 때보다 높고 기술과 규제 환경의 변화로 인해 금융산업도 근본적인 변화를 겪고 있다”면서 지속적인 전략 업그레이드를 주문했다. 그는 고객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두고 ▷비대면 방식의 고객서비스 강화와 금융복합점포 업그레이드▷조직구조 혁신 및 업무 효율화 등을 올해의 주요 추진업무로 꼽았다.

한 회장은 “ ‘미래가 함께하는 따뜻한 금융’을 통해 대한민국 금융을 선도하고 세계 속의 신한(新韓)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라면서 “혼신의 힘을 다해 신한의 빛나는 역사를 만들어가자”고 임직원들에게 당부했다.

hhj6386@heraldcorp.com


<신년사 전문>



임직원 여러분! 지난 2014년은‘미래를 함께하는 따뜻한 금융’의 내재화에많은 진전이 있었던 한 해였습니다.

고객의 금융 니즈에 맞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자산의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다양한 방법을 모색했으며,사회가 금융에 기대하는 소임을 다하기 위해기술금융과 서민금융을 적극적으로추진했습니다.신시장 개척에서도글로벌 부문의 수익 비중이 높아지고은퇴 비즈니스의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소기의 성과가 있었습니다.

재무적으로는소비 부진과 투자 위축으로경기 회복세가 둔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영업현장의 노력과 리스크 관리를 바탕으로금융권 최고의 자리를 굳건히 지켰습니다.

또한, 다보스 포럼에서 발표하는글로벌 지속가능경영 100대 기업에서국내 기업 중 가장 높은 30위에 오르고,영국 더 뱅커誌의 금융 브랜드 가치 평가에서 글로벌 43위에 오르는 등해외에서의 위상도 높아졌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난관에 굴하지 않는 신한인들의 노력과 열정의 소산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자리를 빌어 임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임직원 여러분! 여러분들의 노고 덕분에 신한이 양호한 성과를 거두었지만,우리는 냉정하게 되짚어 볼 필요가 있습니다.우선, 상대적으로 실적이 좋다고 하지만 글로벌 유수 금융기관은 물론이고 우리의 몇 년 전과 비교해도많이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또한,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과거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고,기술과 규제 환경의 변화로 인해 금융산업도 근본적인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을 고려할 때 작은 성취에 자만하거나 안주해서는 절대 안될 것입니다. 경영환경이 격변하는 시기일수록 잠시라도 방심하면승자와 패자는 한 순간에 뒤바뀌기 때문입니다.

임직원 여러분!지난해 우리는 따뜻한 금융, 창조적 금융, 은퇴와 글로벌시장 개척,채널 혁신, 전략적 비용절감 등6대 전략방향을 수립하고 한마음으로 추진해 왔습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어느 정도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기도 하였습니다.하지만, 이러한 전략 방향들은1~2년 만에 완성될 수 있는 것들이 아닙니다.그리고 고객과 사회의 변화 흐름에 비추어 볼 때 금년에는 더욱 유효한 전략 방향이라고 판단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올해 그룹의 슬로건을‘실천하는 신한, 함께하는 성장’으로 정하고, 작년에 수립한 여섯 가지 전략 방향을다음과 같이 업그레이드(Upgrade)하여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첫째, ‘미래를 함께하는 따뜻한 금융’의조직문화 정착을 통해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해야 합니다.따뜻한 금융은 비대면 방식의 고객 컨설팅과 상담 서비스를한층 업그레이드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또한, 금융복합점포 업그레이드를 포함한 고객 관점에서의 대면, 비대면 채널 최적화를적극 추진해야 하겠습니다.마지막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전략적 비용절감을 체계적으로 추진해야 합니다.

지난해 우리는 업무 효율성 제고와 비용절감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으나, 이익경비율(CIR)이 지속 상승하는 등고비용구조의 근본적인 개선 차원에서는미흡한 부분이 많습니다.

기업이 생존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은 고객이 느끼는 가치가 가격보다 커야 하고,동시에 가격보다 낮은 비용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생존부등식: 가치 > 가격 > 원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임을 인식하고,중장기적인 관점에서조직구조 혁신과 업무 효율화를추진해야 하겠습니다.

신한 가족 여러분! 위대한 기업은 한 사람의 천재나, 한 차례의 혁신을 통해만들어지지 않습니다.모든 구성원의올바른 행동 하나, 결정 하나가무수히 쌓인 결과로 위대한 기업이 완성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금융의 힘으로 세상을 이롭게 한다’는 미션과‘World Class Financial Group’이라는 꿈을 지향하고 있습니다.새해를 맞으며저는 신한금융그룹 임직원들에게 몽골의 위대한 역사를 상기시켜 드리고 싶습니다.

800여 년 전, 중국 변방의 약소민족이었던 몽골인들은“한 사람의 꿈은 꿈으로 남지만 모두의 꿈은 현실이 된다”는 믿음을 가지고,유라시아 대륙을 아우르는 대제국을 건설했습니다. 저는 신한 가족 모두가‘미래를 함께하는 따뜻한 금융’이라는같은 꿈을 꾸며 앞으로 나아간다면,고객과 사회의 신뢰 속에서대한민국 금융을 선도하며 세계 속의 신한(新韓)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믿습니다.

여러분의 행동 하나 하나가 빛나는 신한의 역사를 만들어 간다는 생각으로혼신의 힘을 다해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