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정부추진 신직업 ‘전직지원전문가’ 국내 최초 4월 8일 탄생!
뉴스종합| 2015-04-06 11:51

정부지원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 훈련과정으로 양성된 ‘전직지원전문가’가 오는 4월 8일 한국직업상담협회 평생교육원에서 국내 최초로 배출 된다. 이번에 배출되는 전직지원전문가 21명은 5 : 1의 경쟁률을 거친 선발과정과 실전학습으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훈련과정을 거친 우수 인재로 명실공히 고용노동부 신직업 특화훈련과정으로 배출되는 국내 1호 ‘전직지원전문가’ 타이틀을 가지게 되는 기쁨을 누리게 된다.

커리큘럼 기획과 교재 개발에 힘써 온 대표강사 간호재 소장 등 9명의 우수 전문강사진이 대거 투입되었고, 전직지원 현장에서 꼭 필요한 내용을 엄선, 2,800쪽 (7권)에 달하는 방대한 분량의 자체교재를 개발하여 이론에 치우치지 않고 실습과 사례연구, 실습과제 발표 및 현장방문 등 실전에 필요한 살아있는 교육을 그 동안 실시해 왔다. 이번에 배출되는 ‘전직지원전문가’들은 각 산업분야에서 10년에서 30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한 인재로서 전직지원서비스에 대한 집중적인 심화과정을 거쳤기 때문에 이에 대한 자부심도 대단하다.

주요 커리큘럼을 보면 총 18개 모듈로 구성되어 △전직지원의 이해, △전직목표 설정, △전직 프로그램, △구직동아리 진행, △전직활동 생산성관리의 순서로 360시간(3개월) 훈련과정으로 편성, 전직지원서비스의 모든 내용을 담고 있어서 단연 프로그램이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짜여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특히, 다양한 업종과 직무 이해 교과목에서는 각 산업분야 종사자의 직무이해를 돕고자 10개 업종을 선정하여 전문강사진을 투입시켜 교육적 효과를 더 높였다.

‘전직지원전문가’를 선제적으로 양성하여 중장년 퇴직(예정)자들의 재취업 시장에서 소프트랜딩을 돕는 양질의 훈련 프로그램이 절실히 요구 되는 이 때, 이번에 양성되는 ‘전직지원전문가’는 정부추진 장년고용대책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퇴직(예정)자에게 삶의 새로운 가치와 의미 발견, 인생 2막 설계, 재취업, 창업, 창직에 성공적 안착을 돕는 전문교육과 컨설팅을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훈련과정에 참여한 모든 훈련생은 18개 모듈의 로드맵에 따른 체계적이고 실천적인 과제 진행, 그리고 엄격한 출결관리, 필기 및 실기 평가 등의 힘든 과정을 완주하였고, 평일 6시간 이외 코칭, 동기부여, 베이비 부머 특징, 금융시장 환경 등의 내용으로 매주 2회 포럼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현장 적응력과 전문성 확보에 주력하였다. 이들이 각 산업현장에 투입되면 전직지원서비스의 질 향상과 새로운 가치를 정립해 나가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수료전이지만 여러 기관에서 이들에 대한 취업 추천의뢰가 오는 만큼 많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그 동안 정부추진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전직지원전문가’ 양성과 전직지원서비스의 새로운 가치를 만들고자 노력해 온 한국직업상담협회 평생교육원은 직업복지구현을 최고의 가치로 삼고 직업생활의 질을 높이고자 앞장서 온 (사)한국직업상담협회의 정신을 계승하여 △직업△진로△전직△HRD의 전문화된 교육을 목표로 설립되었고, 이번에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 훈련과정 이수자 ‘전직지원전문가’ 21명을 국내 최초로 배출하여 대내외적으로 그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직업상담사 1, 2급 자격취득과정과 전문 심화과정의 단계적 훈련이 가능한 훈련기관으로서 엄선된 강사진 구성과 실전 중심의 강의 진행으로 이미 업계에 널리 알려져 정평이 나있다. ‘전직지원전문가’에 대한 기본정보는 한국직업상담협회 평생교육원 홈페이지를 찾거나 훈련기관 대표전화(02-588-1280)로 하면 안내를 받을 수가 있다.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