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주최,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송성각)·한국음악산업학회(회장 구문모) 주관으로 지난 17일 서울 강남구 일지아트홀에서 열린 ‘2015 제1차 K-뮤직포럼’이다.
이날 포럼은 ‘음악, 진화하고 융합하다’라는 주제 아래 두 개의 세션이 열렸는데, 특히 두번째 세션인‘음악과 관광을 연계한 한류 확산 전략’은 실제 관련 산업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절실한 문제인 만큼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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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 들어오는 외국인 관광객은 중국인 덕분에 크게 늘어났지만, 오히려 체류기간은 짧아지고 재방문율은 줄어들고 있다. 김 교수는 서울시청앞 광장에 K팝가수들을 잔뜩 모아놓고 공연을 벌이는 허접한 한류행사로는 이런 점을 개선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우리나라가 훌륭한 IT국가라며 음악과 관련된 블로그와 SNS 콘텐츠를 잘 만들어보자는 해법도 정답이 될 수 없다고 했다. 영국 출신의 세계적인 가수 아델의 홀로그램을 영국에까지 가서 보고 싶겠냐며 입장을 바꿔놓고 생각해봐야 한다는 것.
김 교수는 현재 논의가 진행중인 아레나 공연장(1만5천석~2만석)을 모두 합치면 3개 정도 되는데, 미국, 영국, 일본과 다른 한국의 현실에서는 재고해볼 문제라고 했다.
김 교수는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에서 매년 봄에 열리는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SXSW)를 비롯해 댄스뮤직페스티벌, 록페스티벌 등 세계의 뮤직페스티벌을 소개했다. 오스틴이라는 도시가 별 것 없지만 음악 하나로 창조적 인물이 모이고 창조도시로 각광받은 사례를 설명했다. 한국에서도 음악과 관광의 연계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고 폭 넓은 논의를 필요로 한다고 했다. 기존 방식을 반성하고 부분적으로는 새로운 그림을 그려야 할 때라고 했다.
김 교수는 대부분의 음악페스티벌(록페스티벌)이 현재 서울-인천-경기를 잇는 작은 삼각형 내에서 이뤄지고 있는데, 앞으로 수도권(서울-인천-경기)과 부산-제주를 잇는 큰 삼각형을 그리고, 전략을 치밀하게 수립, 집행할 것을 제안했다. 또 음악 장르에 있어서도 좁은 의미의 K팝뿐만 아니라 인디, 클래식, 국악 등 다양한 음악장르와 연계하고, 영화, 드라마, 공연, 디자인 등 타 분야와의 결합도 고려해볼만하다고 말했다. 김재범 교수의 이날 발제는 음악과 관광의 연계에 대해 좀 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지적과 대안 제시여서 좋은 시사점을 던져주었다.
서병기 선임기자/wp@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