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사이버대학교는 명문 사학 한양대학교가 설립한 사이버대학으로서, 2014년 현재 국내 최대 26개 학과(부)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재적학생이 14,834명으로 국내 사이버대학 중 가장 규모가 큰 대학이다. 2009년도 국내 최초로 개원한 사이버대학교 석사과정에는 5개 대학원 10개 전공에 재적학생 803명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사이버대학원으로 성장하고 있다. 대학과 대학원을 합쳐 한양사이버는 국내 온라인 고등교육을 선도하며 미국 오레곤대학교, 일본 와세다 대학교, 호주 서던퀸즈랜드대학교 등에서 벤치마킹을 실시하는 등 세계에서도 인정받고 있다.
한양사이버대학교는 2007년 교육부의 원격대학평가에서 종합 최우수대학으로 선정되었으며 이 평가에서 수업(교수학습), 인적자원, 물적자원, 경영 및 행정, 교육성과 등 6개 영역 전 분야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이외에도 한양사이버대학교는 한국표준협회와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가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하여 선정하는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에서 신뢰성, 본원적 서비스, 친절성 등 종합점수에서 사이버대학 부문 1위를 총 8회 차지함으로써, 사이버대학교 중 1위에 최다 선정되었다. 이외에도 국가 소지바중심 브랜드 대상, 학부모가 뽑은 교육 브랜드 대상, 국가 브랜드 대상 등을 수상했으며 특히 ‘2015년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1위’에서 사이버대학교 부문 1위로 선정되는 등 대외적인 부분에서 높은 인정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KS-SQI 조사는 올해 3월부터 5월까지 서울을 비롯한 전국 5대 광역도시 거주자 중, 현재 사이버대학교에서 교육받는 재학생 및 최근 1년 이내 졸업생 있는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일대일 개별면접조사와 인터넷 패널조사 등을 통해 진행됐다.
이번 평가에서 한양사이버대학교는 대학의 본질적 교육기반인 본원적서비스 및 친절성, 적극용이성, 물리적 환경 등 7개 영역 전 부분에서 1위로 선정되어 사이버대학교 부문 종합 1위로 선정됐다.
2015년 사이버대학교 서비스품질지수 순위는 다음과 같다.
▲한양사이버대학교 75.8 1위, ▲고려사이버대학교 70.7 2위, ▲경희사이버대학교 69.8 3위, ▲서울사이버대학교 69.4 4위, ▲서울디지털대학교 69.1 5위
또 2010년 국내 사이버대학 최초로 대학원을 설립하여 성공적인 운영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현재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은 경영대학원, 휴먼서비스대학원, 교육정보대학원, 부동산대학원, 디자인대학원 등 5개 대학원 10개전공, 350명 정원의 석사과정을 운영중에 있다. 한양사이버대학교 대학원은 졸업생 배출 1년만에 졸업생의 17%가 박사과정에 진학했다.
사이버대학의 순위는 다양한 지표로 평가받을 수 있으나 사이버대학의 입학특성상 가장 많은 학생이 몰리는 사이버대학은 한양사이버대학교이다. 26개 학과(부)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재적학생이 14,834명으로 국내 사이버대학 중 한양사이버대학교가 1위이다.
한양사이버대학교의 두드러진 장점 중의 하나는 국내 사이버대학 중 최대의 장학금액을 지급한다는 사실이다. 한양사이버대학교는 재학생의 장학금액 확충을 통해 사이버대학 중 가장 많은 장학금인 93억원을 지급하는 등 학생들의 학비부담을 완화시켜주기 위한 다양한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주목할 만한 사항은 최근 입학자의 비율 중 여성의 비율이 과반을 넘어 60%에 육박한다면서 이러한 여성을 우대한 “주부장학”을 마련하여 입학 후 1년간 20%의 수업료 감면혜택을 주고 있다. 실제로 한양사이버대학교에는 주부들이 유독 많이 찾는 전공이 있다. 한양사이버대학교 아동학과의 여성 비율은 96%에 달하며, 상담심리학과는 78%, 사회복지학과는 70%에 달한다.
한양사이버대학교 오는 8월 14일까지 2015년 2학기 모집을 실시하며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 또는 동등 학력이 인정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또한, 전문대학 졸업자나 4년제 대학교 수료 이상, 2년제 대학 졸업자는 2~3학년 편입학도 가능하다.
입학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한양사이버대학교 홈페이지(http://go.hycu.ac.kr)를 참고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