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럴드경제
보청기 가격, 형태보다 중요한 것! 소리마트 보청기 청능재활 훈련, (주)소리마트 이천재 대표
헤럴드경제| 2015-09-15 09:07

소리를 잘 듣는다는 것은 모든 난청인이 바라는 소망이다. 보청기는 착용 형태에 따라 귓속형 보청기, 오픈형 보청기, 귀걸이형 보청기 등이 있고, 그 기능에 따라 유소아 보청기, 이명 보청기, 스마트 보청기, 크로스 보청기 등 매우 다양하다. 보청기 가격 또한 그 범위가 꽤 넓은 편이다. 이렇다 보니 소리가 잘 안 들려 보청기 착용을 막상 결심해도, 어디서 어떤 보청기를 구매해야 할지 고민하게 되고, 보청기 착용을 차일피일 미루게 되는 경우가 많다.

“난청인 스스로 보청기 관련 정보를 수집하여 본인에게 맞는 보청기 모델을 선택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보청기 선택은 정확한 청력검사를 바탕으로, 개인의 청력손실 정도와 생활환경 및 경제적인 부분 등 다양한 변수들을 고려하여 보청기 전문가와 상담 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보청기 구매자가 잘 모르는 사실이 있다. 말소리를 잘 듣기 위해서는 말소리 변별력 즉, 어음변별력이 보청기 가격과 형태보다 더 중요하다는 사실이다.


“오랫동안 소리를 못 듣게 되면, 말소리 자극이 청신경을 통해 두뇌로 전달되지 못하는데 이러한 시기가 오래될수록 말소리를 명확히 변별하는 어음변별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예로, ‘밀’이란 단어를 말했을 때, 난청인이 MCL(편안하게 잘 들리는 소리강도)수준에서 ‘밀’을 ‘입’이란 단어로 잘못 듣게 되는 것이죠. 어음변별력 검사를 했을 때, [병]→ [정], [성]→ [청] 이렇게 자음을 잘못 듣는 경우는 보청기를 착용한 상태에서 청능재활 훈련을 통해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소리마트 본점을 방문해 주시는 분들의 어음변별력 점수가 대개 70점 내외인데, 보청기 착용시 만족감을 기대 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간혹, 난청 발생 후 뒤늦게 방문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20~30점의 낮은 변별력 점수를 받으시고 후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보청기는 주파수대별로 물리적으로 소리를 증폭해 주는 역할을 하는데, 어음변별력까지 높여주진 못합니다. 청능재활 과정이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프리미엄 보청기 할인 전문점인 ㈜소리마트(www.soreemart.com)의 이천재 대표는 ‘보청기 사용 만족도의 핵심은 바로 어음변별력에 있다.’면서, 청능사와 1:1 맞춤 청능재활 훈련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밝혔다. 한편, 소리마트는 보청기 멀티 브랜드샵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 보청기들을 다양하게 취급하고 있으며, 다가오는 추석을 맞이하여 보청기 가격할인과 6가지 서비스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