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럴드경제
[2016 대한민국 가치경영대상] ‘正心’ 갖춘 전문인력 양성…‘최고’를 만드는 교육
헤럴드경제| 2016-03-22 12:15
동구마케팅고


정운계 교장
교육의 목표는 능력과 인성을 갖춘 미래 인재를 양성하는 데 있다. 특히 최근에는 학생가치를 일깨우며, 각자의 소질과 적성을 계발하고, 더 큰 잠재력과 가능성을 열어주는 교육이 중시되고 있다. 74년의 전통을 가진 동구마케팅고등학교는 ‘인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우수한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대한민국 직업교육의 패러다임을 선도해 왔다. 동구마케팅고가 추구하는 교육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획일화된 교육과 경쟁 위주의 학교 환경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에 맞춘 교육과정으로 개개인의 전문성과 능력 향상은 물론 사회를 이끌어갈 리더에게 요구 되는 바른 인성 함양에도 역점을 두고 있다. 동구마케팅고의 정운계 교장은 “저희 학교의 교훈은 ‘정심(正心)’입니다. 가진 지식이 아무리 많아도 인성이 바르지 못하면 균형 잡힌 지성인이 될 수 없다는 교육철학으로 바른 교육을 구현하는 일에 매진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동구마케팅고는 지난 2015년부터 기본적인 전문성 함양 외에도 독서교육과 외국어교육을 강조해 학생들의 능력향상을 꾀하고 있으며, 특히 NCS(국가직무능력표준)기반 인재양성을 위하여 전교원의 교수역량 강화 및 학교 교육환경 기본 기반 조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매년 대학 진학과 취업률 부분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실제로 수년간 서울시 교육청과 교육부가 선정하는 취업 우수학교 수상을 모두 석권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도 특성화고 취업역량강화 사업 선정학교(교육부), 2015 대한민국 미래경영대상 우수교육기관 부문 수상을 차지했다. 최근 5년간 전체 취업률 70% 이상을 기록하며 서울시 특성화고 최고의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다.


금융자산마케팅과, 문화콘텐츠마케팅과, 글로벌마케팅과 등 현대 사회의 요구에 발맞춘 3개 학과를 운영 중인 동구마케팅고는 무역캠프, 진로멘토링 페스티벌, 선배와의 동행 등 선후배간의 유기적인 협력체제도 구축하며 체험중심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정운계 교장은 “청소년은 미래를 이끌어갈 힘입니다. 저희는 학생들의 취업역량강화와 함께 생활예절, 직장예절, 국제매너 등 예절교육 및 인성교육 시행으로 인성과 실력을 두루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라고 강조했다. 뛰어난 역량과 바른 품성으로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 있는 동구마케팅고등학교의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기대된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