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폭염을 피하는 법 ④]더위에 지친 입맛 되살리는 ‘두릅’ 요리
뉴스종합| 2016-05-21 09:25
[헤럴드경제=김현경 기자] 예년보다 일찍 찾아온 더위에 기력을 잃고 피곤함을 자주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 날이 더워질수록 입맛도 잃기 쉬운데, 그럴 때일수록 적절한 영양소를 섭취해야 원기 회복에 도움이 된다.

리얼푸드에 따르면 5월이 제철인 두릅은 향도 좋고 영양도 풍부해 피로 회복에 제격인 식재료다. 다른 채소류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많고 칼슘, 철분 등 무기질과 비타민 A, B1, B2, C 등이 골고루 함유된 건강한 산채류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두릅에 함유된 사포닌과 배당체(glycoside) 성분은 당의 흡수를 막아 혈당을 낮추는데 기여하므로 당뇨병 개선에 도움이 되며 혈중 지질 개선과 면역력 증진에도 기여한다.

두릅에 들어있는 다양한 종류의 사포닌 성분들은 폐암세포, 유방암세포, 자궁암세포 및 대장암세포에 대해 항암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항염증 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두릅은 플라보노이드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항산화 효과가 있으며 피로 회복에 좋다.

두릅의 독특한 향을 내는 정유 성분은 신경 안정, 집중력 향상 및 숙면에 도움을 준다.

더위에 지친 입맛을 되살려줄 두릅 요리를 소개한다.

[레시피 및 사진 제공=농촌진흥청]



▶참두릅쇠고기말이



<재료>

쇠고기 샤브샤브용 250g, 참두릅 10개, 소금 1/2큰술, 식용유 2큰술



<간장양념장 재료>

설탕 1큰술, 간장 2큰술, 다진파 2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만드는 법>

1. 쇠고기는 키친타월에 밭쳐 핏물을 뺀다.

2. 핏물을 뺀 쇠고기는 간장양념장에 10분간 재운다.

3. 끓는 소금물에 손질한 참두릅을 두꺼운 줄기부터 넣어 20초간 데친다.

4. 데친 참두릅을 한 김 식힌 뒤 펼친 쇠고기 위에 올려 단단하게 만다.

5.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참두릅쇠고기말이를 앞뒤로 굴려가며 노릇하게 굽는다.

pink@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