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기사
‘2016 벤처창업대전’, 12월 1~4일 코엑스서 개최
뉴스종합| 2016-11-30 12:01
[헤럴드경제=정진영 기자] 중소기업청과 벤처기업협회, 창업진흥원이 오는 12월 1일부터 4일(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C홀)에서 ‘2016 벤처창업대전’을 개최한다.

이 행사는 지난 1997년부터 매년 개최돼 오고 있는 국내 최대 벤처ㆍ창업 관련 행사이로, 정부3.0 취지로 미래부 ‘창조경제박람회’와 통합 개최된 지 3회째이다. 올해 행사는 ‘내일의 변화, 오늘에 담다’라는 구호 아래 시상식, 벤처ㆍ창업 우수제품 전시 및 다양한 부대행사를 운영한다.

행사 첫째 날인 12월 1일에는 벤처산업 발전과 건전한 창업문화 조성에 기여한 벤처ㆍ창업 기업인과 투자자, 유공자에 대한 시상식을 진행한다. 올해 포상규모는 총 169점(훈ㆍ포장 5점, 대통령 표창 및 국무총리 표창 각 17점, 교육부장관 표창 9점, 미래부장관 표창 12점, 농림부장관 표창 1점, 산업부장관 표창 48점, 중기청장 표창 60점)이다. 윤상원 캐스텍 코리아 대표가 은탑산업훈장을, 권진혁 뉴트리바이오텍 대표이사가 동탑산업훈장을, 김방희 제이엔케이히터 대표가 철탑산업훈장, 이창민 엔씨켐 대표와 이사와 김종필 한국투자파트너스 부사장이 산업포장을 받는다.

이번 행사는 정부 창업지원사업의 성과를 살펴볼 수 있는 ‘특별 전시관’, 공모를 통해 선정된 벤처ㆍ창업기업의 우수제품을 전시한 ‘일반 전시관’을 운영한다. 또한 드론ㆍVRㆍ3D 프린터 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체험관과, 벤처ㆍ창업기업의 경영상 애로를 상담할 수 있는 상담관도 마련된다.

창업선도대학관, 비즈쿨관, 청년창업사관학교관에선 휴대용 화재경보기, 실시간 원격 레이싱 디바이스 등 창업 동아리 학생 및 일반인들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만날 수 있다. 또한 창업나래관, 스마트벤처창업학교관, 스마트창작터관에선 창업기업의 아이템ㆍ경영ㆍ마케팅 혁신을 통해 만들어진 우수제품이 전시된다. 최근 3년간 범부처 창업경진대회 수상작도 전시돼 창업기업의 성공적인 시작을 알리고, 그간 개최된 창업경진대회 진행과정 및 방송영상도 연도별로 관람할 수 있다.

글로벌 전시관에선 팁스(TIPS) 기업과 본글로벌 액셀러레이팅 활성화사업을 통해 해외진출에 성공한 기업을 만나볼 수 있다. 아이디오(IDIO)는 킥스타터를 통해 투자유치에 성공하였으며, 팁스 창업기업인 바이오메디칼 쓰리디프린팅은 미국 진출에 성공하여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재도전 성공관 및 창조기업협업관에선 재도전 및 시니어 기업의 제2의 도약의 결과물을 볼 수 있다. 재도전 성공관에선 황토 미생물을 이용한 공기청정기 등 실패를 딛고 재기한 23개 재창업기업의 제품이 전시된다. 창조기업협업관에선 캡슐로 더치커피를 추출하는 커피메이커, 상처없이 야채를 포장 가능한 에어쿠션 밴드 야채 결속기 등 1인 창조기업의 우수제품들도 만날 수 있다.

실패경험이 자산이 돼 성공에 이르게 되는 사회적 공감대 확산을 위해 ‘재도전의 날’도 12월 1~2일 양일간 개최된다.

12월 1일 C홀 특설무대에서 열리는 1부에선 ‘혁신적 실패사례(창업부문) 공모전’ 및 ‘재창업 활성화 유공포상 시상식’, 실패ㆍ재도전 스토리 공유를 위한 ‘재도전 릴레이 발표’, ‘토크콘서트’ 등이 진행된다. 12월 2일 세미나룸 324-325호에서 열리는 2부에선 재도전 기업의 모의 투자유치 IR이 열린다. 사전 평가절차를 통해 선발된 15개 기업이 참여하며, 지식서비스와 제조 분과로 나뉘어 분과별 IR 피칭, 1대 1 투자상담이 진행된다.

‘1인 창조기업 성공포럼’도 2일 C홀 특설무대에서 펼쳐진다. 이 행사에는 ‘이노베이터, 다음 세대를 지배하는 자’라는 주제로 김영세 이노디자인 회장의 특강이 준비돼 있으며, IT 전문 류현정 조선비즈 팀장, 핀테크 분야 전문가인 다니엘최 Y액셀러레이터 대표, 최현철 ㈜이놈들연구소 대표가 참여하는 토크 콘서트도 열린다.

벤처ㆍ창업기업의 글로벌 진출과 벤처지원기관 간 교류를 위해 12월 1일에는 ‘인케(INKE) 총회’가, 2일에는 벤처ㆍ창업기업 대상 수출상담회인 ‘글로벌 벤처위크-비즈매칭 상담회’와 ‘글로벌 벤처ㆍ창업 컨퍼런스’가 이어진다.

이번 전시회는 남녀노소 누구나 무료로 입장이 가능하며, 행사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2016 벤처창업대전’ 공식 홈페이지(http://www.startup-expo.or.kr) 또는 아래 벤처기업협회(02-6331-7071), 창업진흥원(042-480-4355)으로 문의하면 된다.

123@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