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럴드경제
‘할랄비즈 중소기업포럼’ 출범 1주년 기념식 개최
헤럴드경제| 2016-11-30 11:01

[헤럴드경제=정진영 기자] 중소기업중앙회가 30일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할랄비즈(Halal-Biz) 중소기업포럼’ 출범 1주년 기념식을 맞이해 간담회를 개최하고 그 동안의 성과와 향후 운영 계획에 대해 논의했다.

‘할랄’은 이슬람법에 따라 허용되는 것을 의미하며 최근 식품뿐만 아니라 화장품, 의약품, 관광상품까지 확장되고 있다.

‘할랄비즈 중소기업 포럼’은 지난 1년 동안 네 번의 포럼을 개최해 이슬람 문화의 이해와 비즈니스 매너를 시작으로 세계할랄시장의 흐름과 할랄인증, 그리고 성공적인 할랄시장 진출을 위한 국가별 전략 품목 등 정보를 제공해 왔다. 특히 ‘할랄비즈 중소기업 포럼’은 지난 7월 국내기업 512개, 해외바이어 118명이 참석한 대한민국 할랄 수출상담회를 개최해 1204만달러(350억원)의 수출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내년 새롭게 출범하는 2기 할랄비즈 중소기업 포럼은 정부 및 할랄ㆍ코셔 시장에 진출했거나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 등이 참여하는 전문가 풀을 구성하고 중소기업들이 할랄ㆍ코셔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 할 수 있도록 도우미 역할을 할 예정이다.

윤여두 포럼대표는 “전 세계의 할랄인구가 20억명에 이르고 시장규모가 2조6000억달러에 달하는 할랄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 할 수 있도록 할랄시장정보 제공과 민관 합동으로 정책연구와 애로사항 해결을 통해 실질적으로 중소기업들이 할랄시장에 진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포럼을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할랄비즈 중소기업포럼’은 신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는 할랄시장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국내 중소기업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성공적으로 시장 진출을 돕고 이를 통해 수출확대 및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중기중앙회가 지난해 11월 출범한 할랄전문가 연구회 조직이다.

123@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