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럴드경제
콜레스테롤 저하, 동맥경화 억제, 항바이러스, 강장, 보혈 등의 효능…향토하수오농장 이연옥 대표
헤럴드경제| 2018-01-19 11:49

[헤럴드 경제] 하수오와 백수오는 동의보감에서 ‘원기회복에 좋아 오랫동안 먹으면 흰머리가 검게 되고 130살까지 장수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효능이 뛰어나 예로부터 구기자, 산삼과 함께 3대 명약으로 알려진 약초다. 또한, 하수오는 콜레스테롤 저하, 동맥경화 억제, 항바이러스, 강장, 보혈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항노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충남 예산에 위치한 향토하수오 농장(대표 이연옥)에서는 제초제등 화학비료를 전혀 사용하시 않고 오로지 게르마늄만을 이용하여 토종천연하수오를 재배하고 있다. 매년 1500평 이상의 농장에서 제초제를 쓰지 않고 풀을 직접 뽑고 화학비료대신 유기농 유황살균제와 게르마늄을 뿌리며 토종천연하수오를 재배하고 있다. 이연옥 대표는 수년전 뇌경색에 걸려, 앉아서 일어나지를 못하고, 밥 한술 뜨는 것조차 힘들었다. 이때 지인의 추천으로 하수오를 복용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때 복용한 하수오는 지금 돌이켜보면 품질이 그리 좋지 않은 하수오 였으나, 일 년간 복용 이후 정상적인 활동이 가능해졌다고 말했다. 때마침 복잡한 도시생활에 염증을 느끼고 있던 이연옥 대표는,  품질 좋은 하수오를 직접 재배하기로 결심하고 어머니와 친오빠가 있는 충남 예산으로 귀농을 하게 된다.

 이 대표는 품질 좋은 하수오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생각으로 유기농으로 직접 재배한 품질 좋은 하수오를 사용하여 사람들이 복용하기 쉽도록 여러 가지 제품을 개발 중이다. 천연하수오 농장의 제품은 백하수오 생재와 건재는 물론,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티백차, 직접 천연재료만을 사용하여 만든 하수오환, 당성분이 전혀 들어가지 않은 하수오즙, 직접 담근 하수오주, 하수오 천연비누를 비롯하여 직접 메주를 담궈서 만든 끓였을 때 집안에서 냄새가 전혀 나지 않는 하수오 된장과 고추장 및 간장까지 다양한 제품의 개발을 통해서 소비자들이 더욱 쉽게 다양한 방법으로 복용하고 사용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뛰어난 품질의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시중보다 반절이상 저렴한 가격이다. 소비자들의 재구매율이 상당히 높고 서울에서 예산까지 직접 와서 대량으로 구매해 가시는 분들이 점차 늘고 있다고 이 대표는 말한다. 

일부제품은 생산량이 부족해 소비자들의 예약을 받아서 생산 판매하는 실정이다. 향토하수오 농장의 이 대표는 매일 직접 수작업으로 모든 과정을 진행하며, 환이나 액기스제품에 함께 들어가는 재료들도 직접 재배하여, 100% 천연 유기농 제품으로 모든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이 대표 본인도 출산 후 심한 탈모현상으로 외출할 때에는 가발을 착용할 정도였으나, 하수오를 꾸준히 복용하고 직접 개발한 하수오비누만을 사용한 결과 지금은 풍성한 머리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또한 시중에서 판매되는 성장기 아이들을 위한 키 크는 약의 주성분이 하수오의 성분이라고 말한다. 하수오는 성장기 아이들의 근육, 관절, 뼈의 발달에 특히 좋다고 한다. 그냥 아이들이 복용하기에는 매우 쓰기 때문에 이 대표는 아이들이 쉽게 먹을 수 있도록 하수오를 이용한 밥이나, 하수오 백숙요리를 추천하고 있다. 쥬스와 샐러드 등 다양한 요리가 가능하다. 또한 새로 개발한 제품중에 하수오 떡과 떡국 그리고 하수오 조청은 은 꼭 먹어봐야 할 제품이다. 그밖에 많은 제품들은 1월에 오픈예정인 향토하수오 농장의 홈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다. 향토하수오 농장의 이연옥 대표는 하수오를 최소 일년 이상의 복용을 권장하고 있다. 단기간에 효과를 기대하기 보다는 꾸준한 복용을 통해서 확실한 효능을 볼 수 있다고 밝혔다. 끝으로 이 대표는 다양한 하수오 제품을 통해 국민들의 건강증진에 기여하고 싶다는 뜻을 피력했다.

정명우 기자/ andyjung79@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