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기사
서울시, 올해 공립 초교 스쿨버스 53개교로 확대…“만족도는 94%”
뉴스종합| 2018-03-07 11:16
-교통사고 위험, 최대 통학거리 1.5km 이상 6곳 추가

[헤럴드경제=장연주 기자]서울시가 새학기를 맞아 어린이 등ㆍ하교 안전을 위해 두 팔을 걷어 붙였다.

어린이의 안전한 등하굣길을 위해 운영중인 공립초등학교 스쿨버스를 53개교로 확대 운영하는 한편, 희망하는 학교에는 통학로 안전지도 제작 및 찾아가는 안전체험교실을 제공한다고 7일 밝혔다.

서울시와 시교육청 협력사업으로 2015년 본격적으로 운영을 시작한 공립초등학교 스쿨버스는 올해로 4년째를 맞는다. 통학여건이 열악한 학교에 스쿨버스를 지원함으로써 교통사고와 각종 범죄로부터 아이들을 보호할 목적으로 시행됐다.

금산초 스쿨버스

이번에 신규로 선정된 6개 학교는 등하굣길이 재개발 등 교통사고 위험에 노출되어 있거나 최대 통학거리가 1.5km 이상인 경우, 학구가 넓고 인적이 드물어 등하굣길이 불편했던 학교들이다.

올해 총 36억원으로 각 학교당 6800만원이 지원된다. 차량(버스임차, 도색ㆍ보험료) 및 인건비(운전자 및 탑승보호자) 등이 포함된 금액이다.

2018년 지원을 신청한 27개교에 대해서는 학교를 직접 방문해 학교장과 면담 후 학교 버스운행여건, 통학여건, 학교여건 등 현장조사 결과를 확인하고, 교통 전문가의 서면평가 후 교통 전문가ㆍ학교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스쿨버스 운영 선정위원회를 거쳐 공정하게 선정했다.

다만, 기존 운영학교(47개교)는 그 동안 탑승해온 학생의 신뢰문제를 고려해 계속 지원한다.

올해 신규 선정된 구로구 오정초등학교는 최대 통학거리가 3㎞가 넘고 주변에 대규모 재건축 공사로 통학로 안전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는 상황이었다. 또 영등포구 대영초등학교의 경우에는 아파트 공사현장이 학교출입구와 직접 인접해 있어 학생들이 등하교시 많은 위험에 노출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이번 지원확대는 지난해 하반기 지원학교 47개교의 학생ㆍ학부모를 대상으로 등ㆍ하교 이용 만족도 조사결과가 반영된 것으로 94%가 스쿨버스 운영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97%는 지속적으로 이용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스쿨버스를 이용하기 전(35%)보다 이용 후(98%)에 어린이 학교통학에 대한 안전도는 약 2.8배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학부모의 80%는 ‘통학이 안전해졌다’고 평가했으며, 18%는 ‘통학시간이 짧아졌다’고 응답했다. 교직원의 90%는 ‘스쿨버스가 학생 안전에 도움이 된다’고 평가했다.

창의체험활동 시 활용되고 있는 학교 스쿨버스 이용에 대한 만족도 역시 94%로 학생ㆍ학부모가 ‘매우 만족한다’고 긍정적으로 응답했다. 학생 97%, 학부모 93%, 교직원 93%가 긍정적(매우만족, 만족)이라고 응답했다.

스쿨버스는 유휴시간 및 방학기간엔 인근 박물관, 생태공원 등의 현장방문을 위한 창의체험활동 버스로도 활용되고 있다.

서울시와 현대해상은 스쿨버스 운영학교 중 희망하는 학교에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통학로 안전지도’를 제작해 배포하고 ‘찾아가는 안전체험교실’도 운영하기로 했다.

어린이 안전한 통학로 확보를 위해 스쿨버스 운영학교 중 4개 학교를 대상으로 안전지도를 제작할 계획이다.

학생들의 통학 실태 설문조사 및 통학 여건ㆍ시설물 평가 등의 현장조사를 통해 안전한 통학로, 위험지역이 표시된 안전지도를 제작하여 학교 주출입구에 대형 안전지도(가로 2,300mm×세로 1130mm)를 부착하며, 가정통신문이나 이메일을 통해 각 가정으로 송부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스쿨버스 운영학교 중 일정 등을 조율해 6개 학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안전체험교실’도 실시할 계획이다.

‘찾아가는 안전체험교실’을 통해 평소 지루할 수 있는 이론 교육에서 벗어나 몸으로 느끼고 직접 체험하며 어린이들이 자연스럽게 안전한 생활습관을 익히고 실천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구성됐다.

주용태 평생교육국장은 “초등학교 스쿨버스 지원을 통해 학생들이 크고 작은 사고위험에 노출되지 않고 안전하게 등하교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yeonjoo7@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