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
생명硏, 생명연구자원 활용 활성화위한 국제 컨퍼런스 개최
뉴스종합| 2019-06-03 11:34
- 생명연구자원 정보 활용방안과 발전방안 모색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대전 본원 전경.[헤럴드경제DB]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국가생명연구자원정보센터(KOBIC)는 오는 4~5일 양일 간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제5회 생명연구자원 활용 활성화를 위한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은 ‘생명연구자원 확보ㆍ관리ㆍ활용에 관한 법률’ 제정 10주년을 맞아 생명연구자원 관련 공무원, 생명연구자원 책임기관 및 기탁등록보존기관 담당자, 생명연구자원 전문가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생명연구자원의 활용 방안과 산업적 활용사례 공유를 목적으로 생명연구자원 정보의 활용방안, 국내 생명연구자원 확보ㆍ관리ㆍ활용 사례 및 발전방향 공유로 구성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생명연구자원의 전략적 관리계획에 대한 발표를 시작으로 국내외 연사를 초청해 연구 환경 선진화에 따른 생명연구자원 활용 방안 도출과 각계 전문가들의 패널토론 및 생명연구자원을 이용한 산업적 활용사례 공유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오두병 국가생명연구자원정보센터장은 “이번 컨퍼런스는 생명연구자원법 제정 10주년을 기념하여 준비된 자리로써, 생명연구자원 공유 및 활용을 위한 관련 분야 연구자들의 정보공유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면서 “바이오경제시대를 대비해 국내 연구자들의 생명연구자원에 대한 가치제고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가생명연구자원정보센터에서는 부처 및 연구기관별로 흩어져 있는 생명연구자원 정보를 통합 관리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국가적 차원에서 생명연구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보연계 시스템을 구축하고 종합 서비스를 제공할 기틀을 마련하는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nbgkoo@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