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이벤트 정보 조절”...네이버, AI 적용 개인 검색어 차트 서비스 시작
뉴스종합| 2019-11-28 10:06
네이버 급상승 검색어 개편 화면 [네이버 제공]

[헤럴드경제=박세정 기자] 네이버는 이용자가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급상승 검색어를 구성해 볼 수 있는 개인 검색어 차트 서비스를 28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이용자들은 이날부터 이벤트 할인 정보 노출 정도를 개인별로 조절할 수 있게 된다.

이벤트 할인 정보를 즐겨 찾는 이용자는 필터를 약하게 설정하고 반대로 해당 정보에 관심이 없을 경우 필터를 강하게 설정하는 식이다.

유사한 이슈로 상승한 다수의 검색어를 통합해 확인할 수 있는 ‘이슈별 묶어보기’ 옵션도 이날부터 제공된다.

이를위해 네이버는 인공지능(AI) 검색어 추천 시스템인 ‘리요(RIYO:Rank-It-YOurself)’를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에 적용했다.

리요는 검색어와 주제 카테고리가 어느 정도의 연관성이 있는지를 분석한 뒤, 개인 별 설정 기준에 맞춰 급상승검색어 차트 노출 여부를 결정한다.

네이버는 이벤트 할인 정보를 시작으로 연내에 시사, 스포츠, 연예 주제 등에도 리요 적용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네이버 측은 “리요를 포함한 관련 기술 고도화를 통해, 네이버가 검색 사용자의 다양한 관심사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정보 서비스로 거듭날 수 있도록 기술적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해당 서비스는 PC웹과 모바일웹에 적용됐다.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업데이트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sjpark@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