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세
부동산 투자 트렌드도 4차 산업혁명이 정답, 똘똘한 한 채 ‘현대 클러스터 갈매역 스칸센알토’ 분양 관심
부동산| 2020-08-04 14:00

 

최근 미래 사회의 먹거리로 거론됐던 4차 산업이 현실로 가까워지면서 이들 업종에 특화된 지식산업센터가 투자처로 급부상 중이다. 주요 입주 기업들이 IT•바이오 등 첨단산업 관련 업종이어서 향후 높은 발전 가능성이 점쳐지는 동시에 대규모 고용 창출 효과가 발생하고 풍부한 배후수요를 바탕으로 지역경제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도 크기 때문이다.

지식산업센터는 제조업 외에도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지식산업 및 정보통신산업 사업체와 지원시설이 복합적으로 입주할 수 있는 집합 건축물로서 4차 산업의 보금자리로 일컬어진다.

최근 4차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지원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도 지식산업센터 투자 가치를 높이고 있다. 실제로 정부는 올해만 4차 산업혁명 민간기술협력사업에 1,772억 원을 집중 투자할 예정이다. 이는 전년(1,540억 원) 투자 규모 대비 약 15% 증가한 예산으로 4차 산업 육성을 위한 정부의 점진적 행보를 엿볼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오는 2022년까지 지식산업센터에 입주하는 기업에는 취득세와 재산세가 각 50%, 37.5% 감면돼 사옥 이전이나 창업을 앞둔 신규 사업체에도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갈수록 강도를 높여가는 부동산 규제와 상관없이 총분양가의 최대 80%까지 대출이 가능하다는 점도 눈여겨볼 만하다.

이러한 지식산업센터 중에서도 사통팔달 교통망을 품어 강남이나 잠실 등 서울 주요 업무 지구에 빠르게 연결되어 투자가치가 높은, 이른바 ‘똘똘한 한 채’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 대표적인 사업지 중 한 곳이 지난 달 분양을 시작한 복합 지식산업센터 ‘현대 클러스터 갈매역 스칸센알토’다.

‘현대 클러스터 갈매역 스칸센알토’는 경기도 구리시 갈매지구 자족유통용지 A, B그룹에 연면적 약 11만 4,080㎡, 지하 3층•지상 10층 규모로 계획된 지식산업센터로, 현대건설이 시공을 맡는다. 특히 정부가 4일 발표한 ‘8.4 공급대책’에서 태릉골프장 용지를 개발해 약 1만 세대를 공급하겠다고 밝히면서, 태릉골프장 인근 구리 갈매지구 역시 관련 수혜가 예상되고 있으며 이 곳에 위치한 ‘현대 클러스터 갈매역 스칸센알토’에도 관심이 집중되는 분위기다.

‘현대 클러스터 갈매역 스칸센알토’는 구리 갈매지구의 편리한 교통망에 업무공간, 상업시설, 기숙사로 조성되는 지식산업센터 구성과 특화설계, 커뮤니티, 북유럽 디자인까지 더해 양질의 근무 환경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실수요자는 물론 투자자들에게도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근로자들의 활발한 소통, 교류를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커뮤니티와 지원시설을 마련할 계획이다. 입주 기업은 오픈된 업무 공간인 코워킹 라운지부터 캔틴 바, 컨퍼런스룸, 보드 룸 등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며 사업체 간 시너지 효과도 기대된다.

업무 공간은 섹션 오피스 설계를 도입해 소규모 기업부터 중소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업 수요를 누릴 전망이다. 또한 제조형, 업무형 등 업종에 맞춘 특화설계를 적용해 호실에 따라 개별 테라스 또는 최대 5.7m의 층고와 드라이브인 시스템을 제공받을 수 있다. 드라이브인 시스템은 지상 5층까지 지원돼 더욱 원활한 물류 이동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 클러스터 갈매역 스칸센알토’는 경춘선 갈매역과 별내역을 도보로 사용할 수 있는 입지적 강점도 갖췄다. 갈매역의 경우 서울(경춘선․6호선 신내역)까지 한 정거장으로 이동할 수 있는 핵심 역사로, 7호선 상봉역과도 가까운 편이라 이를 통해 건대입구역, 강남구청역, 고속터미널역 등 주요지로의 이동이 편리하다. 별내역은 지하철 8호선 연장선, GTX-B 노선 호재를 확보하고 있다.

차량 이동망으로는 제2경부고속도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로 서울 양양고속도로, 세종포천고속도로 이용이 수월하며 인근의 구리암사대교, 강동대교를 통해 강남권까지 곧바로 진입할 수 있다. 2022년에는 고덕대교가 개통할 예정이다.

기숙사로 활용할 수 있는 주거공간은 2룸(Room) 3베이(Bay) 오피스텔로 공급돼 높은 공간 활용도가 예상되며 내부 상업시설에는 최근 입점을 확정한 멀티플렉스 영화관 ‘CGV'를 비롯해 다양한 키 테넌트 유치가 추진 중이다.

한편, ‘현대 클러스터 갈매역 스칸센알토’는 계약자 및 입주자들에게 삼성전자 인기 제품 할인 구매 혜택을 제공하는 등 다채로운 이벤트를 진행한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구리시 교문동 259-10(교문사거리)에 마련되었다.
 
특히 견본주택에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전 직원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방문 예약제도 시행하여 방문객이 한 번에 몰리는 것을 방지하고 주기적으로 방역도 시행 중이다. 또한 열화상 카메라 설치와 비접촉식 체온계를 사용해 열이 있는 방문객들을 철저히 가려내는 등 안전한 견본주택 운영에 적극적으로 힘쓰고 있다.


real@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