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세
브랜드에 커뮤니티, 특화 시스템까지…지산 내 기숙사는 진화중
부동산| 2020-09-25 11:01

지식산업센터 기숙사, 오피스텔 못지 않은 상품성으로 경쟁력 높여
하우스퍼블릭, Hi-oT 시스템, 코인세탁실, 공유주방 등 호텔식컨셉 반영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가 오피스텔 못지 않은 상품성으로 진화하고 있다. 주거환경에 있어 편리성만 갖춘 것이 아닌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 특화설계와 커뮤니티 등을 적용해 완성된 주거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있는 것이다.

과거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는 입주 기업들 직원들의 숙소 형태로 제공돼 상대적으로 좁은 면적에 바닥난방도 잘 갖춰지지 않았다. 또한 별도의 옵션도 구비돼 있지 않아 입주민이 필요한 가전이나 가구들을 구입해야 했고, 커뮤니티나 부대시설도 잘 갖춰지지 않아 별도의 시설을 이용하는 등 그야말로 잠만 자는 공간에 불과했다.

하지만 최근 공급되는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는 오피스텔과 비교해도 결코 뒤처지지 않은 상품성을 갖추고 있다. 높은 층고와 발코니 확장 등의 특화설계를 적용해 공간활용을 높이고, 다양한 가전 및 가구 등의 옵션들을 갖춰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여기에 다양한 커뮤니티시설과 IoT 시스템까지 도입돼 분양시장에서도 하나의 주거상품으로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실제 분양 당시 큰 인기를 모았던 미사강변 SK V1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는 냉장고, 세탁기 등의 가전제품이 구비된 것을 물론 지역 냉난방 시스템을 설치해 관리비 절감효과를 높였다. 여기에 드레스룸과 다락공간까지 제공해 공간 활용을 극대화 시켰다. 또한 하남 미사 에코큐브’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는 KT의 ‘GiGA IoT Home’의 최첨단 시스템을 적용해 스마트폰으로 외부에서 가전제품 관리를 가능하게 했다.

업계 관계자는 “과거 기숙사에 대한 이미지가 안좋았지만 최근에는 설계기술의 발달과 대형건설사들의 참여 증가로 기숙사들의 퀄리티가 오피스텔과 구분이 안될 정도로 많이 높아졌다”며 “분양가도 오피스텔에 비해 경쟁력을 갖추고 있고, 부동산 규제에도 적용되지 않아 투자자들의 관심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고 설명했다.

서울 디지털산업단지 내에서도 풍부한 커뮤니티에 특화설계가 적용된 기숙사가 공급된다. 현대건설은 10월 현대지식산업센터 가산 퍼블릭 내 기숙사 ‘퍼블릭 하우스’를 분양한다.  ‘현대지식산업센터 가산 퍼블릭’ 내 별도의 동(C동) 6~26층에 위치하며, 전용면적 20~30㎡, 총 567실 규모로 이뤄졌다. 프라이버시를 위해 출입구를 업무시설과 분리하였으며, 지상 3층에 라운지, 코인세탁실, 공유주방(오픈키친)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조성해 입주자들의 편의성을 높였다.

실내에는 호텔식 컨셉을 반영한 오피스텔 수준으로 설계된다. 세탁과 건조가 가능한 세탁기와 빌트인 냉동냉장고, 빌트인 붙박이장, 빌트인 수납장, 건식파우더겸용 하부장 세면대, 팬트리 등 가전과 가구 등이 조성돼 있다. 여기에 출입문 옆에는 세탁물 수거에서 배달까지 해주는 딜리버리서비스와 택배를 보관할 수 있는 서비스박스가 설치돼 입주자들의 편리함을 높였다.

현대건설만의 최고급 특화 시스템도 적용된다. 스마트폰으로 조명, 난방 등을 제어할 수 있는 Hi-oT 시스템과 공동현관을 자동으로 여는 공동현관 스마트폰키시스템(SKS) 등이 적용돼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H13헤파필터 적용으로 쾌적한 실내환경이 조성되며, 기숙사용 계단에 카드리더기를 적용해 보안에도 신경을 썼다. 엘리베이터도 내부층 버튼을 손에 닿지 않고 사용 가능한 ‘터치리스 엘리베이터’로 설계돼 감염에 민감한 이용자들도 안심하고 사용이 가능할 수 있도록 했다.

퍼블릭 하우스가 축구장면적(7,140㎡)의 36배에 달하는 연면적 약 26만㎡의 서울시 최대규모의 지식산업센터 내 조성되다 보니 다양한 편의시설도 쉽게 누릴 수 있다. 단지 곳곳에 대규모 식재공간, 수변정원, 작은 정원 등 단지 전체의 약 42%를 녹지로 구성하여 쾌적한 주거환경이 조성되며, 몰(mall)의 기능을 포함한 빌리지형의 상업시설도 공원을 중심으로 배치돼 쾌적한 쇼핑을 즐길 수 있다.

입지여건도 좋다. 지하철 1·7호선 환승역인 가산디지털단지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역세권인데다 인근에 서부간선도로, 남부순환도로, 수출의 다리 등 도로망이 인접해 있다. 도보권에 마리오아울렛, W몰, 현대아울렛(가산점), 롯데팩토리아울렛(가산점) 등 패션 아울렛이 밀집돼 있으며, 반경 약 1km 거리에는 빅마켓(금천점), 홈플러스(금천점), 이마트(구로점) 등 대형유통시설이 위치해 있다.

퍼블릭 하우스 모델하우스는 서울시 금천구 가산로9길 96에 위치해 있다.

real@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