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김태열 기자의 생생건강 365] 밥먹을때 턱·귀밑 '찌릿'..'타석증' 아시나요?
뉴스종합| 2020-11-05 09:16

[헤럴드경제=김태열 기자] 침이 나올 때마다 턱이나 귀 밑이 붓거나 찌릿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타석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타석증이 생기면 음식을 먹을 때 귀 앞쪽, 턱 밑 등이 부어오르게 됩니다. 또한 어금니가 아프거나 턱밑에서 멍울이 만져지기도 합니다. 타석증으로 인한 붓기는 침이 많이 분비되는 식사 직전이나 신 음식을 먹을 때 가장 심합니다.

타석증은 침을 생산하는 기관인 침샘(타액선)이나 침샘관에 세균, 이물질, 석회물질 등이 뭉쳐져 침의 통로를 막는 질환입니다. 주로 어금니 아래에 위치한 악하선(턱밑샘)에서 흔하게 발병하며, 그 외에도 귀밑샘, 혀밑샘에 타석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커피나 술과 같이 몸에 탈수를 일으키는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40~60세의 남성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타석증이 생겨 침샘 내에 침이 고이고 입안의 세균이 거꾸로 침샘 쪽으로 들어오면 침샘이 세균에 감염돼 염증이 발생합니다. 심할 경우, 침샘 주위로 염증이 퍼져 목이 심하게 붓거나 목안에 고름주머니가 생기는 심경부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당뇨병을 앓는 고령에서는 매우 위험하므로 적절한 치료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합니다.〈도움말: 고려대구로병원 이비인후·두경부외과 조재구 교수〉

/kty@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