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자영업 성공경영 시작은 고객만족도” 고객 평가 전문 어플 ‘멤버쉽체크’ 런칭
라이프| 2020-11-05 11:01

- 매장 진단 가능한 입체적 분석 및 고객평가 통계 보고서 제공

사진설명:어플 멤버쉽체크

국세통계연보에 따르면 한국 자영업자는 2018년에 600만명을 훌쩍 넘어섰다. OECD 평균 자영업자 비율이 10%인 것을 감안하면, 한국의 자영업자 비율은 유난히 높다. 이처럼 심화되는 경쟁으로 5년 내 외식업 생존율은 20%에도 미치지 못한다. 특히, 올해 들어 내수침체와 출혈경쟁 속에서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자영업자의 폐업은 빠르게 늘면서 100만 명 이상이 폐업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 같은 상황에서 자영업의 성공적인 경영을 위해서는 고객관리, 홍보 마케팅, 매장관리 기법 등은 물론, 경쟁우위 확보 방안, 고객에게 각인되는 차별화 등 경영 전략 세분화 및 구체화가 요구된다. 특히, 성공적인 경영은 시작은 ‘고객의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핵심 요소다.

이 가운데, ‘고객만족도’의 세분화된 분석으로 소상공인 및 프랜차이즈를 지원하는 ‘멤버쉽체크’ 앱이 런칭 예정이다.

개발사 측에 따르면,해당 앱은 인구통계적 변수를 활용 고객만족도에 대한 입체적 분석이 가능하며, 고객평가 통계 보고서 역시 받아 볼 수 있어 경영 전략 수립에 유용하다.

특히, ▲불만통계 ▲연령별, 성별 단골 만족도 매일 평가 리뷰데이터 등의 통계를 통해 매장의 매출 부진 등 문제점 즉시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이 같은 데이터와 고객평가결과를 활용해 적절한 인터넷 홍보전략을 세우는데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한,개발사 측은 멤버쉽체크 앱 활용 시, 개인 소상공인뿐만 아니라 프랜차이즈 역시 해당 앱을 통한 가맹점 유치 경쟁에서 시스템적 경쟁우위 점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관계자는 “프랜차이즈 업체에는 전국 가맹점 매출 증감 원인에 대한 고객 연령별, 성별 데이터 및 지역별, 연령별, 성별 데이터 등을 제공한다. 업체는 이러한 객관적 고객통계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마케팅 대응 전략 수립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real@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