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기사
김덕모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장 “저널리즘 본령 회복에 앞장”
뉴스종합| 2020-12-29 10:36

김덕모 호남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호남대 제공>
김덕모 신임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 회장(호남대 신문방송학과 교수)은 “언택트 뉴노멀 시대 새로운 매체 환경 변화에 조응하는 연구진작과 저널리즘의 본령을 회복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 회장은 또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미디어의 정치편향성을 극복하고 언론의 독립성 확보와 저널리즘의 본령(팩트에 입각한 객관적 보도)회복을 통해 시민들에게 피해를 주는 가짜뉴스를 근절하는데 기여하는 학회활동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이달 19일 온라인으로 개최된 한국정치 커뮤니케이션학회 하반기 정기 학술대회에서 제18대 회장에 취임했다.

김 회장은 특히 “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는 시민정치 사회화 교육에도 관심을 갖고, 민주주의 발전을 위한 성숙한 민주시민의식교육과 건전한 토론문화 진작에도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학문 후속세대(신진학자, 대학원생)에 대한 지원확대와 학술대회, 세미나 등에 학회원의 고른 참여기회를 부여할 것을 약속했다.

김 교수는 성균관대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커뮤니케이션이론과 저널리즘 연구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언론연구원(한국언론진흥재단) 연구위원을 거쳐 1998년부터 호남대에서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미국클리블랜드대 방문연구원과 아이오와대 방문교수로 연구활동을 펼쳤다.

한국언론학회 학술대회조직위원장, 한국방송학회 이사,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부회장을 비롯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보도교양심의특별위원, 지역신문발전위원회위원, 언론중재위원회위원, 지방자치발전위원회 정책자문위원을 역임하며 민주주의와 미디어의 관계 등에서 활발한 연구와 정책자문 활동을 꾸준히 펼쳐왔다.

이정환 기자 leejh@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