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 Newswire
PHBS 싱크탱크 보고서 "중국 주식 시장, 실물 경제에 대한 지원 확대"
PR Newswire| 2022-04-15 18:50

(선전, 중국 2022년 4월 15일 PRNewswire=연합뉴스) 베이징대학교 HSBC 경영해학원(Peking University, HSBC Business School, PHBS) 싱크탱크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중국은 등록제 기업공개(initial public offering, IPO) 시스템을 시행하고, 실물 경제를 지원하는 주식 시장의 역량이 개선됐다고 한다. 이 보고서는 기업공개(IPO)와 재융자의 특징, 중국 주식시장의 관련 정책과 시스템을 비롯해 2021년의 미해결 문제를 조사했다.

작년 산업 기업의 IPO 비율은 과거에 비해 6.3% 증가했다. 추가로, 세컨드 보드 시장(창업판 및 과창판)은 특히 산업, 소재, IT 및 의료 부문에 종사하는 민간 중소기업에 더 많은 자금을 지원했다. 이는 모두 중국의 실물 경제를 지원하는 자본 시장의 힘이 증가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그뿐만 아니라, 이 보고서에 따르면, 새롭게 설립된 베이징 증권거래소(Beijing Stock Exchange, BSE)는 자본 시장 개혁을 심화하기 위한 중국의 노력에서 핵심적인 단계라고 한다. 신설된 BSE에 최초로 상장된 81개 기업 중 78%가 첨단 제조, 현대 서비스, 첨단 기술 서비스 및 전략적 산업에 종사하는 중소기업이다. 이를 바탕으로, 이 보고서는 BSE가 중국 장외주식 거래소인 신삼판(National Equities Exchange and Quotations, NEEQ)에서 중소기업의 직접적인 자금 조달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다층적인 중국 자본 시장의 자금 조달 역량을 더욱 높인다고 보고했다.

그러나, 싱크탱크에 따르면, 재융자, 금융 사기, 비효과적인 규제 및 비합리적인 투기 세력으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압박 때문에, 중국 주식 시장은 중기 및 단기 자금을 유치하는 데 있어 여전히 여러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한다. 연구원들은 효과적인 발행 시스템, 거래 시스템 및 투명한 규제를 시행할 것을 제안한다. 한 예로, 효율적인 등록제 IPO 시스템을 위해서는 매우 투명한 정보 공개와 전향적인 자금 조달 규제가 필요하다. 개인 투자자는 물론 기관 투자자의 비합리적인 투기를 억제하고, 증권 시장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장기 자본을 유치하고, 위험 관리를 개선할 효과적인 정책이 필요하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