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일반
TIPA, 공공기관과 함께 혁신제품 판로 개척
뉴스종합| 2022-08-29 12:00

[헤럴드경제(세종)= 이권형기자]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원장 이재홍, 이하 TIPA)은 공공부문 구매자와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이하 혁신제품) 지정기업 간 양방향적 소통을 지원하기 위해 29일~ 30일까지 세종컨벤션센터에서 품평회 및 매칭데이를 개최한다.

혁신제품이란 공공서비스의 향상과 기술혁신을 위해 공공성, 혁신성 등이 인정된 제품들을 말한다.

그중에서도 TIPA는 중소기업 R&D를 통한 성과물을 발굴해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으로 지정해 공공부문의 수의계약 및 시범구매 등 중소기업의 초기 판로를 지원하고 있다.

지난 2020년부터 연 2회에 걸쳐 평가 및 심의 등 선정단계를 통해 2022년 상반기까지 총 225개의 혁신제품 지정을 완료했고 산업, 안전, 에너지·환경 등 다양한 공공분야에 적용 가능한 제품들로 구성돼 있다.

TIPA는 그간 발굴한 혁신제품에 대해 보다 많은 공공기관이 관심을 갖고 구매함으로써 기업성장과 공공품질 향상을 동시에 지원하고자 이번 품평회 및 매칭데이 행사를 마련했다.

29일에 개최된 품평회는 중기부 혁신제품 시범구매사업에 참여한 공공기관이 혁신제품 지정기업을 대상으로 사업소개, 시범활용 우수사례 등을 공유함으로써 후속구매 활성화에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행사다.

TIPA를 비롯해 기술보증기금, 창업진흥원 등 총 6개의 중기부 산하기관이 참여해 32개의 혁신제품 지정기업과 함께 제품소개 및 시연, 구매상담 등 산하기관에 도입 가능한 혁신제품을 홍보하고 소통하는 자리를 갖는다.

한편, 30일에는 에너지 분야 공공기관과 혁신제품 지정기업 간 만남의 장이 열릴 예정이다. 중기부 혁신제품 지정기업 22개, 에너지기술마켓 혁신제품 지정기업 10개 총 32개의 기업이 참여하며, 공공부문은 한국전력공사, 한국가스공사 등 총 10개의 기관이 참여한다.

혁신제품 지정기업 중 에너지 분야 공공기관에 적용이 가능하며, 참여기관이 구매상담을 희망한 기업 총 16개가 에너지발전, 산업발전 등 세션별 혁신제품 피칭(발표)을 진행한다.

피칭 후에는 참여기관 및 기업별로 마련된 전시부스에서 혁신제품 시연, 기업 소개, 구매상담 등 자율 네트워킹이 진행된다.

TIPA 이재홍 원장은 “동 행사와 같이 혁신제품이 공공부문에 널리 홍보되고 적용될 수 있도록 네트워킹 행사를 지속하겠다”며, “공공부문이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혁신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kwonhl@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