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반
포티투닷, 자율주행 기술 국제표준 인증
뉴스종합| 2023-09-25 11:27
포티투닷이 ISO 인증 3건을 획득했다.[포티투닷 제공]

현대자동차그룹 글로벌 소프트웨어센터 포티투닷이 자율주행 기술 상용화를 위한 고성능 차량컴퓨터와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 프로세스가 글로벌 인증기관인 DNV로부터 ‘ISO 26262’ 인증을 획득했다고 25일 밝혔다. ISO 26262는 차량의 전기·전자 시스템 오류로 인한 사고 방지를 위해 2011년 ISO에서 제정한 자동차 기능 안전 국제 규격이다.

특히 포티투닷은 이번 인증을 통해 자동차 전장부품 안전성 평가 최고 수준인 ‘자동차 안전 무결성 수준(ASIL)’ D등급을 개발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게 됐다. 포티투닷 관계자는 “이번 인증 획득으로 기능안전 개발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높은 수준의 역량을 인정받은 동시에 자동차 기능안전 최고 수준인 ASIL D 등급의 전장 제품을 자체적으로 개발할 수 있다는 공신력을 확보하게 됐다”고 했다.

최근 자율주행, 커넥티비티,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등 다양한 기능이 차량에 탑재되면서 수많은 연산과 데이터 처리량을 충분히 뒷받침할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안전성 기준도 엄격해지고 있다. 완성차 OEM도 전장 제품의 개발 단계부터 ASIL 수준에 부합하는 절차와 요구사항을 준수하도록 점차 강제하고 있다. 서재근 기자

likehyo85@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