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포스코 CEO 후추위, 숏리스트 12명 선발…“31일 파이널리스트 공개”
뉴스종합| 2024-01-24 17:32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 [헤럴드DB]

[헤럴드경제=서재근 기자] 포스코홀딩스 최고경영자(CEO) 후보추천위원회(후추위)는 제7차 회의를 개최, 내외부 숏리스트 후보자(내부 5명, 외부 7명)를 선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숏리스트 후보자 선정은 지난 17일 결정한 롱리스트 총 18명에 대해 CEO후보추천자문단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추가로 심사한 결과다.

산업, 법조, 경영 등 분야별 외부 전문 인사 5인으로 구성된 CEO후보추천자문단은 지난 일주일간 후추위로부터 받은 ‘롱리스트’ 후보 전원의 자기소개서와 평판조회서 등을 토대로 심사 작업을 진행해 왔다.

후추위는 이들 12명에 대한 추가 심층 심사를 거쳐 오는 31일 개최될 예정인 다음 회의에서 후보자를 5명 내외로 압축하고, 명단(파이널리스트)을 공개할 계획이다. 이후 후추위는 이들 후보자들에 대해 집중적인 대면 심사를 통해 2월 중 1인을 최종 회장 후보로 선정해 이사회의 결의를 거쳐 주주 승인을 얻기 위해 주주총회에 상정할 예정이다.

대면 심사에서는 후보자들과 직접 면담해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는 방식으로 각 후보의 미래 비전과 이를 수행할 전략, 경영자적 자질을 포함한 리더십, 주주 존중 자세를 비롯한 대내외 소통 능력 등을 심도 있게 검토할 방침이다.

후추위는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기업인 포스코그룹의 차기 회장 후보 선출이 공정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회사, 주주 및 이해관계자, 나아가 국민들의 기대에 충실히 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후추위는 지난해 12월 19일 회장 후보군의 자격 요건으로 5가지를 제시했다. 이어 같은 달 21일 상세 가이드라인 12가지를 제시했다. ▷경영 역량(비전 및 가치 제시, 전략적 사고/의사결정, 혁신선도 및 위기대응) ▷산업전문성(그룹 핵심산업에 대한 통찰력 및 Biz 기회 발굴, 미래 신기술 이해) ▷글로벌 역량(글로벌 환경/문화 이해, 글로벌 사업전략 수립 및 운영) ▷리더십(인재육성, 소통능력 ▷Integrity/Ethics(Integrity, 경영윤리/준법, 사회적 가치와의 조화) 등이다.

likehyo85@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