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
수요 폭발하는 실버타운, 공급확대 추진에 관심 쑥
부동산| 2024-02-28 10:07

한국사회의 고령화 속도가 빨라지면서, 시니어 주거시장의 확장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에 최근 주거시장에서는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시니어 수요를 품을 수 있는 ‘실버타운’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어 눈길을 끈다.

실제 통계청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2015년 654만명에서 지난해 944만명으로 44.3% 급증했다. 올해는 사상 처음 1000만명을 넘어설 것이 유력하다. 하지만 늘어나는 노인인구에 비해 실버타운 공급은 턱없이 부족하다. 특히 2015년부터는 분양형 실버타운이 폐지되면서 공급은 더욱 위축됐다.

현재 국내 실버타운은 총 39곳으로 8840명(2022년 기준)이 거주한다. 실버타운은 분양형이 금지된 후 입소자가 연 평균 7.4%씩 늘며 포화 상태에 달했다.

이에 주요 실버타운은 대기기간만 2~3년이 걸리는 게 작금의 현실이다. 한 업계관계자는 "이에 요즘의 실버타운은 노년들이 들어가고 싶어도 들어갈 수 없는 곳이 되었다"며 "잘 알려진 실버타운인 서울시 광진구의 '더 클래식 500'이나. 가평군의 ‘청평빌리지’ 같은 경우는 입주를 위한 대기 기간만 평균 2년 이상이 걸릴 정도"라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자 정부도 실버타운 공급을 확대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실제 지난 19일 정부에 따르면 최근 보건복지부는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금융위원회 등 관계부처와 실버타운 확대 방안을 협의했다. 핵심은 비수도권 지역에 분양형 실버타운을 허용하고, 사업자가 직접 토지를 소유해야 시설을 설립할 수 있는 규제를 푸는 것이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핵심은 비수도권 지역에 분양형 실버타운을 허용하고, 사업자가 직접 토지를 소유해야 시설을 설립할 수 있는 규제를 푸는 것”이라며 “관련법령을 개정해 실버타운 공급을 확대하는 방안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부처협의를 거쳐 오는 5월께 실버타운 활성화 방안을 내놓는다는 방침”이라고 말했다.

■ 다시금 관심 커지는 실버타운, 의왕에선 ‘백운호수 푸르지오 숲속의 아침 스위트’ 1단지 공급 중

이에 실버타운 시장은 시장 확대와 가치 상승의 기대감이 쏠리면서 관심이 그 어느 때 보다 높아지고 있다.

그런 가운데 실버타운 시장에서는 리조트급 휴양시설과 커뮤니티를 도입해 풍요롭고 여유로운 노후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만든 의왕 백운밸리의 백운호수 푸르지오 숲속의 아침 '스위트'가 1단지 325가구의 선착순 계약을 진행하고 있어 시니어 세대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분양관계자는 "먼저 공급된 2단지 211가구의 계약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면서, 현재는 후속으로 공급된 1단지 325가구의 선착순 계약을 진행 중”이라며 “1단지는 특히 앞서 2단지 계약 기회를 놓친 수요자들의 관심까지 더해지면서 빠르게 계약이 체결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 백운호수 푸르지오 숲속의 아침 '스위트'에서는 전담 영양사가 준비하는 건강식 식사를 먹고, 청소와 분리수거를 책임지는 하우스키핑, 각종 스케줄 예약 등 비서 역할을 하는 컨시어지 서비스 등을 누리며 일과 가사노동으로부터 완벽한 해방을 꿈꿀 수 있다.

또한 단지 내에는 실내 수영장(25m 3레인), 실외 썬큰 수영장, 골프연습장(스크린 15석, 스크린룸 5실), 피트니스(약 220여평), 호텔식 사우나, 바디케어(호텔식 스파샵) 등 다양한 커뮤니티를 도입하고, 이와 연계해 액티비티 활동을 원스톱으로 누릴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단지 안에는 간호사가 상주하는 의료 시설도 갖춰져 맞춤형 의료 서비스를 바로 가까이서 받을 수 있을 예정이며, 법무법인 율촌’, ‘가립 회계법인’, ‘하나투어’ 등 사전업무협약이 된 국내 각 분야의 최정상급 전문업체들과 협업을 맺고 다양한 서비스도 지원한다.

한편 백운호수 푸르지오 숲속의 아침 ‘스위트’는 60세 이상만 입주 가능 임대형 실버타운으로, 전용 61㎡·84㎡ 총 536가구(2단지 211가구 / 1단지 325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당 상품은 주거형 하이엔드 오피스텔(전용 99㎡, 119㎡, 총 842실)과 함께 국내 최초의 세대공존형 주거단지로 조성되는 것이 특징이다.

백운호수 푸르지오 숲속의 아침 스위트 홍보관은 경기도 의왕시 학의동 일원에 위치한다.

kim3956@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