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일반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사용자 중심으로’ 건보공단 누리집 개편
뉴스종합| 2024-04-30 13:20

[헤럴드경제=이태형 기자]국민건강보험공단은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온라인 서비스 구현을 위해 대표 누리집을 전면 개편한다고 30일 밝혔다.

국민건강보험 대표 누리집은 전국민 대상 제증명 발급을 비롯한 각종 민원 신청 및 조회, 건강검진‧증진 등 약 180개의 서비스와 다양한 제도 및 건강정보를 제공해 월평균 약 1000만명 이상이 방문하는 대표 공공 웹사이트다.

이번 개편은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공공 웹‧앱 사용자 환경/경험(UI/UX) 혁신’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며, 정부24‧복지로 등 5개 웹사이트가 선정된 가운데 공공기관으로서는 공단이 유일한 참여기관이다.

이번 개편으로 이용 절차 또는 복잡한 화면 구성 등을 개선하고, 직관적이고 일관성 있는 사용자 환경(UI)을 제공해 웹사이트 이용의 편의성을 높였다.

이를 위해 공단은 지난해 8월부터 행안부와 협업해 ‘디지털 정부서비스 UI/UX 가이드라인’ 마련에 동참했다.

우선 30일 대표화면 개편을 시작으로 내년 2월까지 국민건강보험 대표 누리집은 사용자 중심으로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공 웹사이트로 탈바꿈해 나간다.

대표화면은 정부 표준모형을 적용하면서도 불필요한 영역은 제거하고, 유사한 서비스를 동일한 영역에 배치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박성희 건보공단 고객지원실장은 “전 국민이 일상생활에서 자주 이용하는 공공 웹사이트로서 이번 개편을 통해 사용자가 편의성을 직접 체감하고, 더 쉽게, 더 자주 이용할 수 있도록 국민 관점에서 적극 개선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thlee@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