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취재본부
호남대 호텔경영학과, ‘카페 창업과 컨설팅’ 특강
호남취재본부| 2024-06-17 15:37
호남대 호텔경영학과, ‘카페 창업과 컨설팅’ 특강

[헤럴드경제(광주)=서인주 기자] 호남대학교 호텔경영학과(학과장 이희승)는 지난 14일 교내 상하관에서 창업 동아리 ‘Brewing Crew’ 학생들을 대상으로 창업교육센터(센터장 김영현)가 주관하는 ‘카페 창업과 컨설팅’특강을 진행했다고 17일 밝혔다.

카페 컨설팅 기업 ‘빈스페이스’의 김진형 이사를 초청한 이번 특강은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창업 지식과 기술을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첫 번째로 다룬 주제는 카페 시장 규모와 창업 경쟁력이었다. 국내·외 카페 시장의 성장 추세와 현재의 경쟁 상황을 분석하며, 성공적인 카페 창업을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설명했다. 특히, 입지 선정, 고객 타겟팅, 마케팅 전략 등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실제 사례를 통해 이해를 도왔다.

이어 카페 공간 구성과 메뉴 개발에 대한 내용을 다뤘다. 카페의 인테리어와 분위기, 동선 배치 등의 요소들이 고객 만족도와 재방문율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트렌디한 메뉴 개발을 위한 전략과 레시피 연구 방법을 소개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창의적이고 차별화된 카페를 운영하기 위한 기본기를 다질 수 있었다.

실전 로스팅 기술에 대한 강의도 이어졌다. 커피 원두의 종류와 로스팅 방법에 대해 심도 있게 다뤘다. 로스팅 시연을 통해 원두의 특성과 로스팅 단계별 변화 과정을 설명하며, 최적의 맛을 이끌어내는 로스팅 기술을 전수했다.

핸드드립의 기본 원리와 다양한 추출 방법을 배우며, 자신만의 스타일로 커피를 추출해 보는 경험도 쌓았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