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명치 통증·기침·인후통 지속되면 역류성식도염 의심
라이프| 2024-06-25 11:46
위산이 식도로 역류할 경우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가장 흔한 증상으로 명치 통증, 가슴 답답함, 목 안의 이물감, 목소리 변화 등이 있다. 이러한 증상들은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초래하는데 심할 경우 역류성식도염이 발병해 정상적인 생활을 방해할 수 있다.〈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헤럴드경제=김태열 건강의학 선임기자] 역류성식도염은 현대 사회에서 불규칙한 생활 습관으로 인해 발생 빈도가 증가하고 있는 대표적인 소화기 질환 중 하나다. 이 질환은 위에서 분비된 위산이 식도로 넘어와 염증을 일으키는 것이 특징이다. 위산은 위액 속에 포함된 매우 강력한 산성 물질로 pH2 이하의 강산성을 나타낸다. 특히 위로 침입한 대부분의 세균을 박멸하고 음식물 소화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그러나 이러한 위산이 식도로 넘어올 경우 식도 점막을 자극하여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

역류성식도염의 주된 원인 중 하나는 하부식도괄약근의 기능 저하다. 하부식도괄약근은 식도와 위 사이에 위치하며 음식물이 역류하지 않도록 제어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그러나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 인해 이 근육의 기능이 약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수시로 구토를 하는 습관, 식사 후 바로 눕는 습관, 과음 및 과식 등이 하부식도괄약근의 기능을 저하시켜 위산과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을 막지 못한다.

위산이 식도로 역류할 경우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가장 흔한 증상으로 명치 통증, 가슴 답답함, 목 안의 이물감, 목소리 변화 등이 있다. 이러한 증상들은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초래하는데 심할 경우 역류성식도염이 발병해 정상적인 생활을 방해할 수 있다. 또한 잘 알려지지 않은 증상으로 위산이 기도로 넘어가 자극을 주어 발생하는 기침, 성대를 자극해 나타나는 쉰 목소리, 위산 역류로 인해 세균이 증가하며 발생하는 구취, 연하곤란, 인후통 등이 있다.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내과에 내원하여 위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위내시경 검사를 통해 역류성식도염을 진단할 수 있는데 이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역류성식도염으로 진단을 받은 경우 위산억제제 등의 약물 치료를 통해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다.

이와 더불어 규칙적인 식사와 적절한 운동도 역류성식도염 예방에 도움이 된다.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면 위산 분비가 일정하게 유지되어 역류를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적절한 운동은 소화 기능을 향상시키고 체중을 관리하여 위산 역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복부에 압력을 가하는 운동보다 가벼운 유산소 운동이 적합하다.

경주속내과 최우석 원장은 "가장 중요한 것은 치료보다 예방 노력인데 식사 후 최소 3시간이 지난 후에 눕는 것이 좋다."며 "이렇게 하면 상부 소화기에 부담을 주지 않아 위산 역류를 방지할 수 있는데 또한 고지방식 섭취, 음주 등은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가능한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도 역류성식도염 예방에 중요한 요소다. 스트레스는 위산 분비를 증가시키고 하부식도괄약근의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적절히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경주속내과 최우석 원장은 "가장 중요한 것은 치료보다 예방 노력인데 식사 후 최소 3시간이 지난 후에 눕는 것이 좋다."며 "이렇게 하면 상부 소화기에 부담을 주지 않아 위산 역류를 방지할 수 있는데 또한 고지방식 섭취, 음주 등은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가능한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kty@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