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
청약보다 조건 없는 '선착순 계약'에 몰리는 수요자들... '김제 검산 영무예다음' 각광
부동산| 2024-07-03 09:15

 


최근 부동산 시장의 분위기가 장기간 침체돼 있는 가운데, 분양시장에서 청약이 아닌 선착순 계약에 수요자들이 몰리고 있다.

부동산R114자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기준 전국 아파트 평균 1순위 청약경쟁률은 6.2대 1로, 지난해 동기간 7.9대 1보다 낮아졌다. 이는 2020년부터 4년 연속 감소세다. 이러한 상황에 서울은 105.8대 1로 크게 치솟기도 했으나 지방은 1.46대 1을 기록하며 지역 간 양극화는 더욱 심해진 상황이다.

특히 서울을 제외한 수도권 및 지방 지역을 중심으로 청약 분위기가 위축되면서 자연스럽게 선착순 계약 중심으로 분양시장의 분위기가 바뀌고 있다. 동·호수가 임의배정되는 청약 시스템을 이용하기 보다 타 지역 거주자, 유주택자도 청약통장을 쓰지 않고 원하는 데다, 동·호수를 지정까지 할 수 있는 선착순 계약으로 눈을 돌리기 시작한 것이다. 여기에 최근 가파르게 상승한 분양가 역시 기존에 공급된 선착순 계약단지의 인기를 높이게 한 이유로 꼽힌다.

실제로 올해 수원시에서는 '영통 자이 센트럴파크'와 '매교역 팰루시드'가 연이어 완판소식을 알렸다. 두 단지 모두 분양 초기에는 고분양가 논란이 있었던 단지다. 또 파주 운정신도시에서는 '힐스테이트 더 운정'이 고분양가 논란을 딛고 지난 8일 전 가구 완판을 알리기도 했다.

지방에서는 올해 충남 천안 ‘천안 백석 센트레빌 파크디션’이 7개월 만에 완판돼 분위기가 반전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지난해 분양한 부산 ‘두산위브더제니스 오션시티’가 1순위 청약에서 0.5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으나 이후 선착순 계약에서 빠르게 물량을 소진시키며 완판에 성공한 바 있다.

한 업계 전문가는 “최근 고금리 및 경기 침체 등의 요인은 물론 분양가가 향후에도 더욱 오를 것으로 전망되면서 기존에 공급돼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이라 볼 수 있는 기분양 단지들의 선착순 계약을 노리는 수요자들이 늘어났다”며 “서울 등 일부 인기 지역에서는 여전히 청약통장이 중요하겠지만 비수도권, 지방 등 대부분 지역에서는 조건이 자유로운 선착순 계약을 통해 신규 단지를 분양 받는 것이 소비자 입장에서 유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김제 ‘최고·최초·최대’ 타이틀을 갖춘 랜드마크 아파트 '김제 검산 영무예다음'이 선착순 동·호 지정 계약을 진행 중으로 수요자들의 이목이 집중된다.

‘김제 검산 영무예다음’은 김제 최고 입지로 꼽히는 검산동 510-7번지 일원, 검산 택지생활권에 위치하며 민간분양 아파트 기준 김제 최고 수준인 지하 2층부터 지상 29층까지 총 9개 동, 648세대 대단지로 조성된다. 84㎡A·B형 434세대, 96㎡A·B형 66세대, 106㎡A·B형 148세대 등 지방에서 선호도 높은 중대형평형으로 구성되어 소비자의 이목을 끌었다.

‘김제 검산 영무예다음’은 김제 최고 입지에 들어서는 만큼 탁월한 입지여건을 갖추고 있다. KTX김제역, 김제종합버스터미널, 새만금~전주고속도로(예정) 등 광역교통망을 가까이에서 이용 가능하며, 콩쥐팥쥐로, 풍요로를 통해 시내외로 진출입이 수월한 사통팔달 교통망을 갖추고 있다. 향후 새만금-전주고속도로(2025년 12월)가 개통될 예정이어서 교통망은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또한 검산동 행정복지센터, 은행, 병의원, 홈플러스, 스타벅스 등 생활편의시설들이 가깝고, 김제동초, 검산초, 김제중, 금성중, 김제중앙중, 김제여고, 김제농생명마이스터고, 검산동 학원가 등 교육환경도 우수해 자녀를 키우는 학부모 수요자들에게도 많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도 지평성자생식물원, 김제시민운동장, 수원지, 요촌어린이공원 등이 있어 쾌적한 주거생활도 기대해볼 수 있다.

탁월한 입지여건과 함께 전국각지에서 약 3만여 가구를 성공적으로 공급하며 입지를 다져온 영무예다음 브랜드 프리미엄도 기대된다. 이 단지는 전 세대 4Bay 혁신설계 적용으로 탁 트인 개방감을 확보했으며, 대형 드레스룸과 팬트리 등 다양한 수납공간을 마련해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하고, 일부 세대는 지역 최초 테라스 설계 및 대형평형 구성으로 희소가치를 더했다.

여기에 김제 최초로 '홈노크타운' 시스템을 도입해 스마트한 생활 환경을 제공한다. CCTV 놀이터 연동, 생활하자 접수, 관리비 조회, 차량 위치 확인, 전자투표, 커뮤니티 시설 예약 등을 편리하게 할 수 있다. 또한 자녀들이 걱정없이 뛰어놀 수 있도록 지하 100% 주차시스템으로 단지 지상에는 차 없는 공원형 단지로 구성된다. 지하 주차장은 세대 당 1.53세대에 달하는 넉넉한 공간을 확보해 타 단지들과 비교해도 높은 경쟁력을 확보했으며, 사회적 이슈로 지속적으로 대두되는 주차대란, 주차전쟁 등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김제 최대 대단지라는 명성에 걸맞는 고급 커뮤니티 시설도 다채롭게 구성했다. 단지 내에는 휘트니스(GX), 최신식 실내 골프연습장(프렌즈 스크린), 최첨단 스크린 골프(프렌즈 스크린), 대형 키즈존, 다함께 돌봄센터(놀이공간), 북카페(고급 네스카페 머신) 등이 들어서 입주민들은 한층 우수한 주거여건을 누릴 수 있다.

‘김제 검산 영무 예다음’은 선착순 동호지정 계약 중으로 청약통장을 사용하지 않고 원하는 로얄 동, 호수를 선점해 즉시 계약할 수 있다. 게다가 ‘안심보장증서’를 발급받아 향후 계약조건 변경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고 로얄층을 선점할 수 있는 기회로 지역 내 관심도가 뜨겁다.

'김제 검산 영무예다음' 분양 관련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와 전화를 통해 문의 가능하다. 주택전시관은 전북특별자치도 김제시 검산동 일원에 마련돼 있다.

kim3956@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