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전자.통신
아이지에이웍스, 카드 결제 데이터 분석 솔루션 ‘소비 인덱스’ 선보여
뉴스종합| 2024-07-16 14:48
아이지에이웍스의 카드 결제 데이터 분석 솔루션 ‘소비 인덱스’. [아이지에이웍스 제공]

[헤럴드경제=이영기 기자] 아이지에이웍스가 국내 리테일 시장 트렌드의 새로운 표준 지표를 제시한다.

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는 카드 결제 데이터 분석 솔루션 ‘소비 인덱스’를 론칭한다고 16일 밝혔다.

‘소비 인덱스’는 일 평균 5000억원 이상의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결제 데이터를 AI를 통해 정밀 분석해 기업별 결제액, 객단가, 결제 빈도 및 재구매율, 구매자 프로파일, 구매자 라이프 스테이지 등을 추정치 지표로 전달한다.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통해 추정된 소비 인덱스의 실제 정확도는 96% 수준이다.

소비 인덱스 이용 고객은 각 기업의 카드결제 금액, 결제 건수, 결제자 수 등의 기본적인 정보를 포함해 경쟁사와의 결제 금액 비교, 업종 내 점유율, 구매자 소득구간 등의 세부적인 내용을 플랫폼 내에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구매 패턴에서 제공되는 결제 요일 및 결제 피크 시간, 결제 채널, 금액 범위, 교차 구매율 등의 데이터는 그동안 시장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지표로 기업의 마이크로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될 전망이다.

새롭게 출시된 소비 인덱스를 모바일인덱스 인사이트의 ‘사용량 인덱스’와 결합해 활용할 경우 앱 이용자와 결제액 증감에 관한 상관 관계를 파악하거나 사용자당 결제액 분석 등 시장 통합적 접근이 가능하다는 게 아이지에이웍스의 설명이다.

소비 인덱스는 기존 모바일인덱스 인사이트 플랫폼 내에서 다양한 구독 플랜으로 구매 가능하다.

아이지에이웍스 마국성 대표는 “신뢰할 수 있는 결제 데이터 기반의 AI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개발된 소비 인덱스는 시장과 기업의 경쟁 현황을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라며 “이를 통해 AI 생성 데이터가 리테일 시장 분석에서 널리 활용될 수 있는 새로운 시대를 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 인사이트는 앱 비즈니스에 필요한 모바일 이용성 데이터, 인앱 결제 데이터, 앱 마켓 데이터 등을 자체 개발 AI 기술을 활용해 높은 정확도의 추정치로 제공하고 있다. 기본적인 사용량이나 매출 순위는 물론, 신규 설치자, 이탈률, 경쟁 앱 교차 사용률, 페르소나 등의 디테일한 내용도 한눈에 비교 가능해 국내 모바일 앱 표준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20ki@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