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서울시, ‘서울역 대개조 아이디어’ 국제공모…9월 20일까지 접수
뉴스종합| 2024-07-29 15:27
서울시는 서울역 공간 대개조를 위한 ‘서울역 일대 공간기획 국제공모’를 진행한다고 29일 밝혔다.[서울시 제공]

[헤럴드경제=김수한 기자] 서울시는 서울역 공간 대개조를 위한 ‘서울역 일대 공간기획 국제공모’를 진행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공모를 통해 전 세계 전문가의 창의적이고 수준 높은 공간기획 아이디어를 서울역 마스터플랜 수립에 반영할 방침이다.

공모 주제는 철도·도로 등으로 단절되고 분리된 서울역 일대를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지상과 지하의 대중교통 관련 시설을 합리적으로 재배치하는 등 서울역 광장 주변을 녹지와 시민 중심의 상징적 공간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서울의 대표 관문인 서울역에 국가 중앙역으로서 상징성을 부여하고, 서울역 광장 일대를 녹지와 보행 중심의 공공 공간으로 전환한다.

공모 작품에는 서울역광장을 중심으로 한 단기적 기획, 시설 재구조화를 진행 중인 현 역사·구조물 등 주변 개발사업 및 철도 지하화와 연계된 중장기적 기획 아이디어가 담겨야 한다.

공모 참가를 원하는 전문가 또는 업체는 8월 20일 오후 5시까지 시 설계공모 홈페이지 ‘프로젝트 서울’을 통해 사전 참가 등록하고, 9월 20일까지 작품을 제출하면 된다.

시는 전문가 심사를 거쳐 총 7개 작품을 선정할 예정이다. 당선자에게는 향후 시가 발주하는 ‘서울역 일대 공간대개조’ 관련 기본 및 실시설계 참여 시 가점이 부여될 예정이다.

총상금은 1억8000만원이다. 1등(1개 작품)에 상금 1억원, 2등(1개 작품)에 3000만원, 가작(5개 작품)에 1000만원을 준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공간본부장은 “6월 진행된 시민 의견 및 아이디어 수렴을 통해 국가 중앙역인 서울역 일대 변화에 대한 시민 공감대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번 국제공모에서 시민의 바람을 담아낼 혁신적 밑그림이 제안돼 서울역이 시민에게 사랑받는 공간으로 재탄생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soohan@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