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흡연·HPV가 원인…두경부암 의심증상은? [생생건강 365]
라이프| 2021-05-14 11:44

두경부암이란 눈·뇌·귀·식도를 제외한 머리에서 가슴 윗부분까지의 영역에서 발생하는 모든 암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구강암, 후두암, 인두암, 침샘암이 있으며, 초기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보통 3개월 이상 쉰 목소리가 지속되거나,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는 것이 대표적 증상으로, 입 안이 자주 헐거나 붓고, 적백색 반점이 생기면서 음식물을 삼키기 어려워집니다. 한 쪽 코가 지속적으로 막혀있거나, 코에서 분비물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두경부암의 가장 주요한 발생원인은 흡연입니다. 흡연자가 비흡연자 비해 두경부암 발병확률이 약 15배 정도 높습니다.

이에 더해 최근에는 자궁경부암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진 ‘인유두종 바이러스(HPV)’가 원인으로 주목받고 있입니다. 보통 성관계를 통해 감염되어 자궁경부암, 항문암, 성기사마귀의 원인이 되는데, 구강성교 등으로 입속 점막에 감염되면 두경부암 중 구인두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경부암 치료는 종류와 위치, 병기에 따라 수술적 치료, 방사선 치료, 항암화학요법 등이 있는데, 경우에 따라 단독 혹은 병합치료를 시행합니다.

두경부암 수술은 영역의 특성상 중요한 혈관 및 신경이 밀집하여 분포하고 복잡한 구조를 이루고 있어 고난이도 수술이 많고, 환자의 기능적 측면을 고려한 수술 범위 설정 및 재건이 중요합니다.

최소침습적, 기능보존적 수술의 중요성 커지면서, 내시경과 로봇수술의 발달로 입안으로 접근하여 수술할 수 있는 경구강 수술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경구강 로봇수술은 눈으로 보는 것보다 훨씬 좋은 시야에서 중요한 정상 기관을 보존하고, 좁은 공간에서 수술할 수 있으며 목으로 보이게 되는 흉터를 없애거나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김태열 기자

도움말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이영찬 교수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