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락
맛집 줄서듯…1인 미디어도 ‘맛집’ 있다
엔터테인먼트| 2018-03-05 11:47
강유미 10개월만에 30만 구독자
성형고백·모텔 체험기 등 독특
‘비보티비’ 송은이 웹예능 끼 발산
이수현 뷰티 유튜버로 맹활약
게임크리에이터 양띵, 독보적
KBS2 코너 진행, 지상파도 도전


어느덧 한국예능은 남성판이 돼있다. 송은이는 방송국에서 불러주지 않자 자신이 직접 기획해 콘텐츠를 만들었다. 도라에몽이 진구의 미래를 봤듯이, 취직이 안돼 스스로 회사를 차린 격이다.

지상파나 케이블 방송은 PD 등 제작진이 불러주지 않으면 출연 기회를 잡을 수 없지만, 멀티채널네트워크(MCN)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고, 콘텐츠만 좋다면 단기간에 대중들의 호응을 이끌어낼 수가 있다. 자신이 스스로 개인 크리에이터, 프로듀서, 전략가, 인플루언서가 돼 콘텐츠를 주무를 수 있다.

지상파 중심의 주류예능이 갈수록 힘을 잃어가고 있고 유튜브, 넷플릭스, 팟캐스트 등 OTT(Over The Top) 서비스로 방송의 폭이 크게 넓어진 미디어 환경을 잘 활용해야 한다. 특히 유튜브는 장기전을 펼쳐야 하는 기성 연예인의 인기를 유지, 강화시켜주는데 요긴한 매체다. 아예 대도서관처럼 유튜브에서 유명해져 방송가에 진출해 연예인이 된 경우도 많다.

1인 크리에이터계의 라이징 스타 강유미는 최근 자신의 1인 방송 한달 수익이 200만~250만원이라고 공개했다. 강유미는 1인미디어를 시작한 계기는 “(기존 방송국은) 저를 자르는 분이 존재하고, 하기 싫은 거 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강유미의 1인 유튜브 방송 ‘좋아서 하는 채널’은 만든 지 불과 10개월만에 구독자 수 30만명을 돌파했다. 전체 동영상 누적 조회 수도 2천 5백만 뷰에 이른다.

강유미는 “먹방 동영상을 올리는 경우에 태그를 음식 이름만 달지 않는다. ‘개그우먼, 강유미, 안영미, 코미디언, 폭소, 웃음, 먹방’ 등 다양한 해시태그를 단다. 제목에도 ‘역대급’이라는 단어나 구체적인 금액을 명시하면 좋다”며 영상 조회수 높이기 팁을 공개했다.

강유미가 쉽게 돈을 버는 건 아니다. 차별화된 콘텐츠가 있다. 한국어인데 일본어처럼 들리는 ‘한본어’는 아무도 따라할 수 없어 큰 인기를 얻는다. 일본어를 전혀 하지 못하지만 일본 애니메이션을 보고 배운 일본어를 노트에 적어 미리 연습한다. 1인 방송계의 유재석 대도서관은 “1인 방송으로 수익을 내고 싶으면 채널 아이덴티티가 명확해야 한다”며 확실한 색깔이 있는 콘텐츠 제작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다음은 연예인 크리에이터 및 방송 진출 크리에이터의 예다.


좋아서 하는 채널 강유미 yumi kang=강유미가 개설한 일상 채널이다. 오랜 친구이자 동료인 안영미와 함께 미미채널을 운영하던 강유미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별도 개설해 꾸준히 활동하고 있다. ‘좋아서 하는 채널’이라는 채널 이름답게 리뷰, 먹방 등 소소하고 다양한 일상 스토리를 공유하고 있으며, 최근 자신의 성형에 대한 진솔한 고백을 담은 콘텐츠가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일상 채널이지만 코미디언답게 안영미와 함께한 여관, 모텔 체험기를 다룬 ‘숙박녀 시리즈’와 대도서관, 라뮤끄, 회사원 등 유명 크리에이터와의 콜라보 등 웃음을 보장하는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구독자 수: 30만 명 ▷전체 동영상 누적 조회 수: 2천 5백만 뷰

비보티비=송은이가 김숙과 함께 콘텐츠 기획 제작사 ‘콘텐츠랩 비보’ 설립 이후 운영 중인 모바일 방송국 유튜브 채널이다. 다재다능한 송은이는 비보티비에 ‘쇼핑왕 누이’, ‘판 벌려’ 등 직접 기획한 웹 예능을 선보이며 끼를 펼치고 있다. 특히 최근 5명의 개그맨들이 일본 고등학생들의 무대를 패러디 한 ‘판벌려’는 크게 화제가 되며, 300만 뷰 이상을 달성하였으며 음원도 발매하게 되었다. ▷구독자 수: 14만 명 ▷전체 동영상 누적 조회 수: 2천 9백만 뷰

악동뮤지션 이수현의 뷰티 채널: Mochi Peach=남매 듀오 ‘악동뮤지션’ 이수현은 유튜버로 활동하기 전부터 여러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뷰티 유튜버’를 제2의 꿈으로 꼽을 만큼 채널 운영에 열정적이다. 순수하고 꾸밈 없는 콘텐츠로 지난해 6월 개설 4일 만에 구독자 10만 명, 한 달 만에 50만 명을 돌파하며 인기를 입증하고 있다. 이수현은 겟잇뷰티2018에서 스페셜 크루로 출연하며 시청자들에게 뷰티 팁을 전하기도 했다. ▷구독자 수: 67만 명 ▷전체 동영상 누적 조회 수: 1천 5백만 뷰

게임 크리에이터 양띵의 채널: 양띵 유튜브=국내 크리에이터 최초로 1년만에 100만 구독자를 돌파한 게임 크리에이터로, 2013년 유튜브 채널 양띵TV를 개설한 후 독보적인 인기를 구가중. 서넹, 루태, 삼식, 콩콩 등 아프리카TV에서 처음 BJ와 팬으로 만나 이제는 동료가 된 여러 명의 막강 ‘크루’ 군단과 협업하고 있으며, 게임 외에도 ‘양띵의 사생활’이라는 서브 채널을 함께 운영하며 신메뉴 및 인기 메뉴를 먹어보고 평을 남기거나, 잘 알려지지 않은 상품 혹은 아이디어를 직접 경험해보고 후기를 공유하고 있다. 최근 KBS2 ‘ㅋㄷㅋㄷ 코딩TV’의 한 코너를 진행해 지상파에 도전했다. ▷구독자 수: 178만 명 ▷전체 동영상 누적 조회 수: 14억 4천만 뷰
 
서병기 선임기자/wp@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