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 명품화로 건설사 ‘제2의 브랜드 전쟁’
부동산| 2012-04-13 08:05
[헤럴드경제=강주남 기자]아파트 커뮤니티 공간으로 통칭되던 입주민 공용 공간이 유즈센터, 캐슬리안센터, 자이안센터 등 명품 브랜드로 옷을 갈아입고 있다. 투자에서 실거주로 주택시장이 재편되면서 삶의 터전으로서의 집의 가치에 무게를 두는 수요층이 늘자 차별화된 공간구성과 설계로 중무장한 ‘브랜드 커뮤니티’가 속속 선보이고 있다.

이에 맞추어 건설사들은 골프장, 사우나 등 입주민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커뮤니티 시설 개발경쟁에서 보다 나아가 커뮤니티 시설을 브랜드화 하는 적극성으로 아파트 가치의 차별화를 노리고 있다. 이는 2000년대 뜨겁게 달아오르기 시작했던 아파트 브랜드 경쟁에 이은 제2의 브랜드 경쟁이라고도 불리우며, 입주민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한편 단지의 가치를 제고하는데도 한몫 하고 있어 관전재미가 쏠쏠할 전망이다.

대우건설, Uz센터=대우건설이 짓는 아파트 커뮤니티시설의 이름은 ‘Uz센터’다. U(Youㆍ有ㆍUbiquitous)와 Z(복수형 어미, needs)를 조합한 단어로 입주민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하는 주민 편의시설을 의미하며 2008년 이후 설계된 푸르지오 아파트와 월드마크 주상복합에는 Uz센터가 들어선다. 분양하는 단지의 입지여건과 입주자 특성에 맞춰 들어가는 시설은 차이가 있지만 로비, 카페테리아, 연회장, 피트니스클럽, GX룸, 샤워실, 락커룸, 강사실, 골프클럽, 퍼팅연습장, 문고, 독서실, 사랑방(세미나룸), 놀이방(키즈룸) 등을 기본시설로 갖추고 있어 주거편의성을 극대화 했다는 평이다.

대우건설이 이달 중 경기도 시흥시 죽율동에 분양예정인 ‘시흥 6차 푸르지오 1단지(2차)’에는 ‘Uz센터’의 다양한 주민편의시설이 조성된다. 이곳은 입주민의 체력증진을 위한 휘트니스센터, GX룸과 골프연습장 등은 기본에 보육시설, 문고, 독서실, 주민회의실, 실내운동공간을 가까운 곳에 집중 배치하여 관리효율 향상 및 이용 편의성을 증대시켰다. 또 시니어들을 위한 전용 공간을 조성한 것이 눈길을 끄는데, 실버클럽과 함께 운동을 하고 텃밭을 가꿀 수 있는 로맨스 가든을 조성한다. 이 아파트는 전용면적 59ㆍ84㎡, 총 1,221가구 규모의 대단지로 지난해 분양한 ‘시흥 6차 푸르지오 1단지(2차)’분까지 더해진다면 총 1,990가구의 대규모 브랜드타운을 형성하게 된다.

또 같은 달 분양예정인 서울 구로구 개봉동의 ‘개봉 푸르지오’에도 ‘Uz센터’에 기본으로 제공되는 시설과 함께 배드민턴장을 비롯한 야외체육시설과 골프연습장, 피트니스센터 등 입주민의 건강을 생각한 다양한 스포츠 커뮤니티 시설이 갖추어진다. 공급규모는 단독주택 재건축 개발로는 드물게 978가구의 대규모로 건립되며 이중 514가구를 일반 분양한다.

▶롯데건설, 캐슬리안센터=롯데건설의 ‘롯데캐슬’ 아파트에는 ‘캐슬리안센터’로 불리는 곳이 있다. 이것은 캐슬이라는 단어를 의인화한 것으로 롯데캐슬 입주자 전용 커뮤니티 시설을 일컫는 말이다.

이달 중 부산시 남구 대연동에 분양 예정인 ‘대연 롯데캐슬’에는 총 면적 500평 이상 규모의 ‘캐슬리안센터’가 조성될 예정이다. 입주민들의 사용동선과 공간별 성격을 고려하여 4개의 테마로 꾸며진다. 실내 골프연습장과 스크린 골프장, 피트니스클럽, 남녀 사우나 등과 더불어 북카페, 남녀 독서실, 그룹스터디룸, 실버 및 키즈클럽 등 다른 아파트와는 차별화된 스포츠, 문화, 교육시설이 도입된다. 특히 미니도서관 내에는 무선인터넷과 와이파이가 가능하도록 무선 ap가 설치된 스마트홈오피스와 그룹스터디 및 소회의를 할 수 있는 스터디룸을 갖추고 있어 직장인 입주민을 배려한 점이 눈길을 끈다.

캐슬리안센터의 절정은 올해 6월 입주를 앞둔 ‘화명 롯데캐슬 카이저’에서 엿볼 수 있다. 5000여가구의 대단지로 단지 안에서 모든 편의시설을 한꺼번에 누릴 수 있는 원스톱 편의시설이 들어서는 것이 특징이다. 부산 북구 화명동에 분양중인 롯데건설의 ‘화명 롯데캐슬 카이저’는 2009년 9월 1차 분양분까지 더하면 총 5,239가구(일반분양 2,336가구) 규모의 매머드급 단지로 다양한 시설의 ‘캐슬리안센터가’ 대단위로 갖춰져 있다. 단지 중앙에 3개 층으로 자리잡고 있는 ‘캐슬리안센터’에는 총 길이 25m 6개의 레인이 있는 실내 수영장과 피트니스 센터, 장난감 도서관, 북카페와 독서실, 강연이나 대회의가 가능한 다목적실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어서 단지 내에서 스포츠, 레저, 문화, 교육을 원스톱으로 누릴 수 있다.

동부건설, 센트웰=센트레빌에서 누리는 웰라이프를 의미하는 센트웰(Cent-Well)은 건강, 문화, 교육 등 풍요로운 생활의 원스톱라이프를 실현하는 센트레빌만의 미래형복합문화센터이다.

동부건설이 서울 은평구 응암3구역에 4월 분양하는 ‘녹번역 센트레빌’에는 ‘센트웰(CentWell)’ 커뮤니티 시설이 도입된다. ‘센트웰’은 동부건설의 아파트 내 조성되는 커뮤니티 공간을 부르는 브랜드명으로 이곳에는 스포웰(Spowell) 에듀웰(Eduwell) 컬트웰(Cultwell) 등 3개 컨셉트로 나뉜다. ‘녹번역 센트레빌’ 스포웰에는 실내골프연습장, 피트니스, 샤워실 등이 들어서고 에듀웰은 독서실과 문고, 키즈룸 등으로 꾸민다. 컬트웰에는 다목적실과 주민회의시설, 실버룸, 코인세탁실 등이 도입된다.

한진중공업, 해모로존=한진중공업의 아파트 브랜드인 ‘해모로’는 입주민의 내일을 생각하는 고품격 자연주의 아파트를 지향하는 슬로건답게 해모로만의 특색 있는 커뮤니티 시설인 ‘해모로존’을 갖추고 있다. 해모로존은 입주민들이 함께 운동하고 책 읽고, 대화할 수 있는 휘트니스센터, 놀이방, 주민문고 등 다양한 시설을 통해, 더욱 풍요로운 생활을 가능케 한다.

지난 해 10월 분양한 한진중공업의 ‘초장 해모로 루비채’는 입주민을 배려한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인 ‘해모로존’이 갖춰져 있다. 책을 읽거나 티타임을 즐기는 북카페, 이웃과 음식을 함께 하거나 파티를 열 수 있는 해모로 키친, 영화나 음악감상 등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AV룸 등과 더불어 골프연습장과 헬스클럽, 황토사우나 등 운동을 즐기고 피로를 풀 수 있는 고품격 시설들도 마련되어 있다. 놀이터에는 ‘맘스존’을 설치, 놀이터에서 뛰어 노는 자녀들을 안심하고 지켜볼 수 있도록 엄마의 마음을 배려한 공간을 별도로 마련했다.

/namkang@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