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기사
축산정보를 온라인에서 한눈에…‘e카페피아’ 오픈
뉴스종합| 2012-07-02 08:36
[헤럴드경제=서경원 기자]농림수산식품부 산하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축산업의 생산ㆍ유통ㆍ소비와 관련된 정보의 흐름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축산유통정보 전문 온라인 포털사이트 ‘축산유통종합정보센터(www.ekapepia.com)’ 서비스를 2일부터 제공한다고 밝혔다.

품질평가원은 “우리나라 축산업 규모가 최근 전체 농업생산액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장을 하고 있는 상황에 맞춰 국민들의 축산업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는 차원”이라며 “평가원 자체 정보와 산재돼 있는 축산관련 유통정보를 모아 사이트를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축산유통종합정보센터(약칭 ‘eKAPEPIA’)는 ▷축산유통 ▷가격ㆍ통계 ▷등급정보 365+ ▷이력정보 ▷식육ㆍ소비정보 등 총 5개의 컨텐츠로 구성, 우리나라 축산에 대한 전반적인 유통 흐름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맛집의 경우 국내산 축산물을 식재료로 사용하며 전국한우협회, 대한한돈협회에서 인증한 판매점과 한국낙농육우협회 등에서 추천한 판매점 등을 대상으로 등재토록 했다. 


품질평가원은 또 축산유통정보를 국민들이 쉽고 편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모바일서비스도 개발,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스마트폰의 인터넷 검색창에서 ‘m.eKAPEPIA.com’을 입력하면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도매시장 경락가격 현황, 유통단계 가격, 축산ㆍ등급통계, 등급·이력조회 및 맛집 정보 등을 이용할 수 있다.

품질평가원은 “축산유통종합정보센터가 일반국민들에게 올바른 축산정보를 제공하고 축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정보 창구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며 “동 서비스가 축산정책 및 국내산 축산물에 대한 신뢰도를 증가시켜 국내 축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KAPEPIA’라는 단어는 축산의 모든 정보를 모아놓은 사이트라는 의미로 축산물품질평가원의 영어약자인 ‘KAPE’와 이상의 나라를 뜻하는 ‘utopia’의 ‘-PIA’를 따와 만들어진 합성어다.

gil@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