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기사
[차이나머니, K엔터 공습①] 덩치 커진 엔터업계, 그 뒤에 숨은 중국 자본
엔터테인먼트| 2015-12-26 10:00
[헤럴드경제=고승희 기자]올 한 해 국내 엔터테인먼트 업계는 놀랍도록 판이 커졌다. 연예기획사와 제작사가 ‘차이나 머니’의 수혜를 입고 덩치를 키운 한 해였다.

연예기획사는 배우 매니지먼트는 물론 드라마ㆍ영화ㆍ예능 제작까지 손을 대고, 제작사는 콘텐츠 생산에 그치지 않고 배우 매니지먼트까지 확장하는 사례가 늘었다. 불과 1년 사이 국내 엔터테인먼트 산업 지형도는 많은 변화를 맞았다. 영화, 방송, 음원 등에서 전방위로 이뤄지고 있는 변화이나 중국 현지에서 상당한 성과를 내고 있는 드라마 시장의 변화는 유달리 눈에 띈다. 



지난 8일 국내 굴지의 콘텐츠 제작사 초록뱀미디어가 남희석 김신영이 소속된 SH엔터테인먼트 인수 계획을 밝혔다. 초록뱀미디어는 김수현 공효진 주연의 ‘프로듀사’(KBS2), 서바이벌 오디션 ‘K팝스타’(SBS)는 물론 ‘올인’, ‘주몽’을 만든 제작사다. 초록뱀미디어가 드라마제작사 김종학프로덕션의 모 회사인 SH엔터테인먼트를 인수할 수 있었던 것은 ‘차이나 머니’ 유입 덕분이다. 초록뱀미디어는 지난달 유상증자를 통해 중국 DMG그룹으로부터 250억원 규모의 자금을 유치했다.

현재 국내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선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 사례다. 매니지먼트를 겸하지 않더라고, 영화사 뉴(NEW)는 중국 엔터테인먼트 기업 화책미디어와 손을 잡고 현지 법인 화책합신을 설립했다. 한국영화(마녀, 뷰티 인사이드, 더 폰)의 리메이크를 진행할 계획이다. 뉴의 2016년 또 다른 도전은 송혜교 송중기 주연의 KBS 2TV 미니시리즈 ‘태양의 후예’로 브라운관 신고식을 치른다는 것이다. 또 다른 드라마제작사 그룹에이트는 홍콩 엠퍼러엔터테인먼트로부터 150억원을 투자받아 이영애 송승헌 주연의 ‘사임당’(SBS)을 제작 중이다.

아이돌 및 한류스타가 포진한 연예기획사 역시 움직임이 분주하다. 씨엔블루 FT아일랜드 AOA가 소속된 FNC엔터테인먼트는 중국 민영기업 쑤닝 유니버셜 미디어로부터 330억원에 달하는 투자금을 유치했다. FNC는 유재석 정형돈 노홍철 등 스타 방송인을 줄줄이 영입, 2016년 예능 제작의 문을 열었다. 올해에는 드라마 ‘학교 2015’(KBS2)를 제작해 좋은 성과를 냈다. 최근엔 ‘시크릿가든’ 등을 히트시킨 신우철 PD를 영입해 드라마 제작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

김우빈, 장혁의 소속사인 IHQ는 가요기획사 큐브엔터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CU미디어와 합병하면서 큐브TV, 코미디TV 등 IHQ 미디어를 운영하고 있다. 드라마 제작에도 활발했던 IHQ는 올 7월 중국 대표 미디어기업인 상하이미디어그룹(SMG)의 자회사 SMG 픽쳐스와 엔터테인먼트 사업 분야에서의 전략적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현재 중국계 자본의 유치를 위해 유상증자 또는 지분매각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IHQ의 2016년 기대작은 KBS 2TV의 ‘함부로 애틋하게’(김우빈 수지 주연)다.

드라마 ‘송곳’을 제작한 씨그널 엔터테인먼트 그룹은 올 한 해 김현주 이미연을 영입 매니지먼트를 겸하고 있다. 씨그널의 중국 시장 진출은 공격적이다. 음악은 물론 게임까지 손을 댔고, 홍콩현지법인을 설립과 함께 중국 대형 방송사와 펀드를 결성해 중국 엔터사업을 본격화했다.

그 밖에도 엔터테테인먼트 업계 전반에서 중국 자본은 전방위로 확산됐다. 아이유가 소속된 로엔엔터테인먼트는 중국 인터넷 기업 ‘르TV’와 손 잡고 중국 합작법인을 세우기 위한 MOU를 체결했고, 이광수 등이 소속된 배우 매니지먼트사인 킹콩엔터테인먼트, 에이큐브(에이핑크, 허각)을 인수 드라마 제작 신호탄을 쐈다. 국내 대형연예기획사 SM엔터테인먼트는 자회사 SM C&C를 통해 이미 콘텐츠 제작을 겸하고 있다. 이미 다양한 드라마와 예능을 국내 안방에 선보였고, 중국 아이돌 그룹을 육성하는 한중 합작 예능 ‘타올라라 소년’을 통해 중국 방송시장에도 손을 댔다. 2016년엔 중국 법인 설립을 목표로 SM의 노하우를 중국 땅에 이식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shee@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