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세.분양정보
부산 ‘남구’ 서울 투자자 주택매입 증가 왜?
부동산| 2019-10-21 16:46

부산 남구에서 서울 거주자들의 주택매입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장기간 침체 분위기를 보였던 남구 부동산 시장이 지난해 말 청약조정지역에서 해제된 이후 하락폭이 둔화되고 이로 인한 ‘바닥권’ 인식이 확산되면서 투자기대 심리가 높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부동산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부산 남구에서 거래 신고된 주택 중 서울거주자가 주택을 사들인 경우는 총 191건으로 지난해 동기(61건)보다 무려 213%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목할 점은 부산 전체로 봤을 때는 오히려 지난해 보다 서울거주자 주택 매입이 감소했다는 것이다. 올해 부산지역 서울거주자 주택 매입은 총 663건으로 지난해 동기(725건)보다 오히려 8.6%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유독 부산 남구에 원정 투자가 쏠리는 이유는 올해 들어 남구 집값이 심상치 않은 행보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말 청약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된 부산 남구는 올해 1월 전국에서 집값이 가장 많이 오른 지역으로 기록되기도 했다. 규제 해제 한달 만에 집값이 0.81% 오르며 해제 효과를 톡톡히 본 것이다.

또한 대규모 재개발 지역이 여럿 포진해 있는 점도 집값 상승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부산시에 따르면 현재 남구에서 15곳의 재개발 구역이 사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이미 준공한 곳도 있지만 상당수는 사업이 진행 중인 곳으로 투자 기대감이 높다.

부동산 전문가는 “남구는 신흥 주거타운으로 형성 중인 용호동 일대가 부산에서도 주거선호도가 높은 곳으로 손꼽힌다.”며“최근 부산에서 가장 높은 집값을 보이는 남천동과도 바로 인접해 생활환경을 그대로 공유하고 있어 그 동안 둔화됐던 집값이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부산 남구 용호동에서 알짜 재개발 단지가 분양을 예정하고 있어 실수요자는 물론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태영건설과 효성중공업은 부산광역시 남구 용호동 549-1번지 일원(용호3구역)에서 ‘데시앙 해링턴 플레이스 파크시티’ 분양을 11월 나설 예정이다. 그 동안 신규 공급이 없었던 용호동에서 더블유(W) 이후 5년만에 신규 분양에 나서는 아파트인 만큼 분양 전부터 수요자들의 문의가 빗발치고 있다.

데시앙 해링턴 플레이스 파크시티는 지하 4층 ~ 지상 35층 11개 동 총 1725가구 대단지 아파트다. 이 가운데 조합원 물량을 제외한 전용면적 59㎡, 73㎡, 84㎡ 910가구가 일반분양 물량이다.

단지는 용호동 구도심권역에서도 우수한 입지여건을 자랑한다. 단지 앞으로는 왕복 4차선 용호로 및 신선대산복로를 이용해 광안대교 진입이 수월하며, 황령대로를 거쳐 도시고속도로(번영로)를 빠르게 이용할 수 있다.

향후 교통환경도 더욱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단지 인근으로 국내 1호 트램‘오륙도선’이 조성될 계획이다. 오륙도선은 부산 지하철 2호선 경성대∙부경대역에서 오륙도까지 전체 5.15km 노선으로 2022년경성대·부경대역에서 이기대 어귀 삼거리까지 1.9km구간 실증노선이 우선 개통될 예정이다. 실증노선에 이어 오륙도까지 잇는 나머지 3.25km구간도 추가 조성을 검토 중에 있다. 단지는 트램신설 검토 중 구간인 용주역(가칭)과 인접했다.

주변 생활환경도 우수하다. 193만㎡ 면적(축구장 약 270배)의 이기대 공원이 도보권 입지에 위치했다. 하나로마트와 용호시장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으며, 용호로 도로변에 크고 작은 상가와 편의시설도 많다. 대형 종합병원인 부산성모병원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운산초등학교, 용호중학교, 오륙도중학교를 걸어서 통학할 수 있다. 예문여자고등학교, 분포고등학교, 대연고등학교, 부경대학교, 경성대학교 등도 인근에 있으며, 남천동 학원가도 차로 10분 거리에 위치했다.

단지는 대단지 아파트에 걸맞게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갖출 예정이다. 또한 15.24%의 낮은 건폐율로 축구장 약 3배 크기에 달하는 대규모 면적(21,455㎡)의 조경이 단지 내 조성될 계획으로 주거 쾌적성을 한층 높일 전망이다. 남/녀 사우나, 실내 골프연습장, 피트니스, G/X룸, 작은도서관 등의 커뮤니티 시설이 조성될 예정이며, 근린생활시설 3개동이 함께 조성돼 단지 어디에서도 빠르게 편의시설을 이용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데시앙 해링턴 플레이스 파크시티는 견본주택 오픈 전까지 경성대·부경대역 1번 출구 인근(부산광역시 남구 대연동 39-11번지)에서 홍보관을 운영한다.

 


real@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