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진짜 이렇게 나오나?” 삼성 ‘접는폰’ 화면 역대급으로 키운다
뉴스종합| 2023-02-22 20:57
지난 2021년 IT매체 렛츠고디지털이 제시한 ‘갤럭시Z 플립3’ 예상 이미지. 실제 출시된 제품 디자인과는 달랐으나 최근 ‘갤럭시Z 플립5’의 외부 디스플레이 크기가 커질 것이란 전망이 다시 나오고 있다. [렛츠고디지털]

[헤럴드경제=김현일 기자] “중국이 불 붙인 ‘접는 폰’ 화면 사이즈 전쟁…삼성도 참전?”

삼성전자의 차기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Z 플립5’의 외부 디스플레이 크기가 전작보다 커질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지난 2021년에도 ‘갤럭시Z 플립3’ 출시를 앞두고 커버 디스플레이가 눈에 띄게 커질 것이란 추측과 함께 예상 이미지가 쏟아졌지만 빗나간 바 있다. 그러나 최근 중국 폴더블폰이 잇달아 외부에 ‘대화면’을 선보이는 상황에서 삼성전자도 이에 동참할 것이란 관측이다.

중국인 유튜버가 삼성전자의 '갤럭시Z 플립4'와 중국 오포(OPPO)의 '파인드N2 플립'을 비교한 모습. [유튜브 채널 文]

IT팁스터 아이스유니버스는 이달 20일과 22일 연달아 자신의 트위터에 ‘갤럭시Z 플립5’의 외부 커버 화면에 관한 글을 게재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그는 “‘갤럭시Z 플립5’의 외부 화면이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 오포(OPPO)가 만든 ‘파인드 N2 플립’보다 더 클 것”이라고 주장했다. 여기에 더해 22일에는 “‘갤럭시Z 플립5’의 외부 화면이 정사각형에 가까울 것”이라는 의견까지 덧붙였다. 현재는 가로로 긴 직사각형이다.

IT팁스터 아이스유니버스는 22일 트위터를 통해 “‘갤럭시Z 플립5’의 외부 화면이 정사각형에 가까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이스유니버스 트위터]

아이스유니버스가 언급한 오포의 접는 폰 ‘파인드 N2 플립’은 작년 12월 대중에 공개됐다. 삼성전자의 갤럭시Z 플립 시리즈를 쏙 빼닮았지만 외부 디자인에 차별화를 뒀다. 외부 디스플레이가 3.26인치로, 전체 면의 절반을 넘게 차지할 만큼 거대하다.

앞서 작년 8월에 공개된 ‘갤럭시Z 플립4’는 1.9인치에 불과하다. 당초 ‘갤럭시Z 플립4’ 출시를 앞두고 외부 화면이 2.1인치로 커질 것이란 루머가 돌았지만 실제로는 전작 ‘갤럭시Z 플립3’와 동일해 이용자들 사이에서 실망했다는 반응이 나오기도 했다.

중국 오포(OPPO)의 '파인드N2 플립'. [아이스유니버스 트위터]

그 사이 오포가 외부에 대화면을 적용하며 먼저 치고 나갔다. 중국 레노버 산하 모토로라 역시 지난해 8월 선보인 신형 폴더블폰 ‘레이저 2022’에서 2.7인치 크기의 외부 디스플레이를 채택했다. 역시 ‘갤럭시Z 플립4’보다 크다.

IT전문매체 폰아레나는 21일 모토로라가 차기 폴더블폰 ‘레이저 2023’에서 외부 화면을 더 키울 것이라고 보도했다. 예상 이미지를 보면 거의 외부 전체를 디스플레이로 채운 모습이다.

중국 레노버 산하 모토로라가 지난해 8월 선보인 신형 폴더블폰 ‘레이저 2022’. [폰아레나 홈페이지]
중국 레노버 산하 모토로라의 차기 폴더블폰 예상 이미지. 커버 디스플레이가 전작보다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폰아레나 홈페이지]

이처럼 폴더블폰 시장에 뒤늦게 뛰어든 중국계 제조사들이 대화면을 앞세워 삼성전자 추격에 나서면서 사이즈 경쟁에 불이 붙었다.

삼성전자 역시 시리즈를 거듭할수록 외부 디스플레이를 키우고 있다. 초창기 모델인 갤럭시Z 플립1과 플립2는 1.1인치로, 손톱 크기였다. 알림, 날씨, 일정 등 간단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다.

2020년 출시된 ‘갤럭시Z 플립’ 외부 모습. [헤럴드경제DB]

이후 갤럭시Z 플립3와 플립4에서는 1.9인치로 키우면서 최대 8줄까지 메시지를 볼 수 있게 됐다. 폰을 열지 않아도 사진과 동영상 촬영까지 가능해졌으며 외부 화면에서 삼성페이를 실행해 간편하게 결제도 할 수 있다.

아이스유니버스는 ‘갤럭시Z 플립5’의 구체적인 예상 크기는 언급하지 않았다. 그러나 오포의 폴더블폰이 3.26인치인 점을 고려할 때 최소 3.3인치 이상일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작년 12월 디스플레이 분석가 로스 영도 “ ‘갤럭시Z 플립5’에 3.3~3.4인치 커버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것이란 소식을 입수했다”고 전한 바 있다.

한편, 삼성전자는 올 8월 이벤트를 열고, ‘갤럭시Z 플립5’와 ‘갤럭시Z 폴드5’ 등 차기 폴더블폰 2종을 공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joze@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