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문화
K-팝 시상식 공정성·투명성 높일 가이드라인 나왔다
라이프| 2024-07-04 16:34
2023 마마 어워즈[CJ ENM 제공]

[헤럴드경제=고승희 기자] 무분별하게 난립한 K-팝 시상식 문화 개선을 위한 가이드라인이 나온다.

한국음악콘텐츠협회는 K-팝 시상식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시상식의 권위 제고, 아티스트와 팬의 권리 보호 등의 내용이 포함된 새로운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음콘협에 따르면 이번 가이드라인의 주요 내용은 ▶ 신뢰성과 품격 있는 시상식 개최를 위해 철저한 준비 및 관리 필요 ▶ 공정하고 투명한 시상 기준을 제시, 산업 발전을 위한 시상식 문화를 조성 ▶ 매니지먼트사와 아티스트의 선택 존중 및 출연자의 권리 보호, 국내 개최 지향 ▶ 시상식의 올바른 개최를 위한 정부와의 협력 강화를 담고 있다.

음콘협은 오는 7월 중으로 가이드라인 준수를 뒷받침하는 시상식 출연 표준계약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표준계약서는 아티스트와 매니지먼트사가 시상식 출연 시 공정한 계약을 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를 통해 아티스트의 권익 보호와 매니지먼트사의 법적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노력한다.

최광호 음콘협 사무총장은 “이번 가이드라인이 업계와 아티스트, 관객 모두에게 신뢰받는 시상식을 만드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음악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시상식 주최사, 아티스트, 매니지먼트사, 팬들이 함께 노력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shee@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