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일반
文 희화화 웹툰 '문켓몬스터' 업로드 이틀만에 임시 중단
라이프| 2022-06-21 12:22
[네이버웹툰]

[헤럴드경제=민성기 기자] 네이버웹툰에 올라온 만화 '문켓몬스터'가 문재인 전 대통령을 조롱하는 듯한 내용을 담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지난 17일 네이버 '도전 만화'에는 '문켓몬스터'라는 제목의 웹툰이 올라왔다. '도전 만화'는 웹툰 작가를 꿈꾸는 지망생들이 자신의 웹툰을 자유롭게 업로드하는 공간이다.

'문켓몬스터'는 일본 만화 '포켓몬스터'의 캐릭터 ‘치코리타’를 차용했다. 현실의 한 취업준비생이 컴퓨터 모니터 화면으로 빨려 들어가 ‘문코리타’를 만나는 내용이다.

문 전 대통령처럼 둥근테 안경을 쓴 문코리타라는 캐릭터를 희화화시키고, 문 전 대통령의 대선 당시 슬로건인 ‘사람이 먼저다’가 활용된 대사를 우스꽝스러운 장면에 활용한다.

’도전 만화'에 올라온 게시물이 블라인드 조치 되는 경우는 크게 두가지로 사용자 신고에 의해 블라인드되는 경우와 명예훼손/저작권 침해 게시물에 대한 게시중단서비스 신청에 의해 블라인드되는 경우가 있다.

‘문켓몬스터'의 경우 사용자 신고에 의한 블라인드 처리로 확인됐다.

네이버웹툰은 신고가 3건 이상 들어오면 우선 블라인드 처리 뒤 사후 회의를 통해 유지 여부를 판단한다.

블라인드 처리된 게시물이 명예훼손성을 띈다고 판단될 경우 네이버웹툰은 게시자에게 해당 사실을 통보하고 이의신청을 받는다. 당사자가 불복하고 신고자와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판단은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몫이 된다. 소요 기간은 최대 30일이다.

min3654@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