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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낙동강’(1952) [국가유산청]

[헤럴드경제=이정아 기자] 한국전쟁 시기에 제작돼 사료적 가치가 높은 ‘낙동강’(1952) 산업화 시기 농촌의 비극적 현실을 묘사한 ‘돈’(1958), 신분상승을 꿈꾸는 하녀를 중심으로 인간의 욕망과 사회 모순을 드러낸 ‘하녀’(1960), 한국 최초의 컬러 시네마스코프인 ‘성춘향’(1961) 등 한국 영화사의 대표작들이 국가등록문화유산이 된다.

국가유산청은 한국영상자료원이 소장한 영화 ‘낙동강’ ‘돈’ ‘하녀’ ‘성춘향’ 등 4편을 국가등록문화유산에 등록할 예정이라고 12일 밝혔다. 1950~1960년대 한국 근현대기의 사회상과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주요 자료라는 점에서 이같이 등록 예고를 하게 됐다고 국가유산청 측은 설명했다.

전창근 감독의 영화 ‘낙동강’은 대학 졸업 후 낙동강 유역으로 귀향한 주인공이 마을 사람들을 계몽하고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이 담겼다. 한국전쟁기인 1950년에 벌어진 낙동강 전투 장면을 통해 당시 전쟁의 참상이 기록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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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돈’(1958) [국가유산청]

김소동 감독의 영화 ‘돈’은 순박한 농사꾼인 주인공을 통해 당대 문제가 됐던 농촌 고리대, 사기꾼 성행 등 농촌 문제를 가감 없이 드러냈다. 특히 산업사회로 넘어가는 시기의 열악한 농촌의 현실이 사실적이면서도 비극적으로 묘사돼 한국 리얼리즘 영화의 대표작으로 꼽힌다.

김기영 감독의 ‘하녀’는 2층 단독주택으로 상징되는 중산층 가족과 그 집에서 신분상승을 꿈꾸는 하녀를 주인공으로 인물들의 욕망과 억압, 공포와 불안 등 당대 한국 사회의 긴장과 모순을 드러낸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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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하녀’(1960) [국가유산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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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성춘향’(1961) [국가유산청]

신상옥 감독의 ‘성춘향’은 1961년 개봉한 한국 최초의 컬러 시네마스코프 영화다. 무엇보다 장면마다 화려한 색감으로 풍부한 볼거리를 제공해 한국 영화 산업의 기술적 변화를 보여준다. 1960년대 최고의 흥행작이자 해외 영화제에도 출품되는 등 국내외에서 인정받은 작품으로 영화사적 의의가 높다.

국가유산청은 등록 예고 기간 30일 동안 각계 의견을 검토한 뒤, 문화유산위원회 심의를 거쳐 국가등록문화유산 등록을 확정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