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공격하는데 사용한 북한의 탄도미사일이 서방의 부품을 사용하여 제작된 것으로 확인됐다.
미국 CNN 방송은 23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군 당국자들의 말을 인용, 올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대해 약 60발의 KN-23(북한판 이스칸데르) 미사일을 발사했으며, 이 미사일 잔해에서 서방에서 제작된 부품들이 발견됐다고 보도했다.
CNN은 KN-23 미사일의 파편에서 미국과 유럽에서 제작되었거나 설계된 것으로 보이는 전기회로망이 확인됐다고 전했다.
독립반부패위원회(NAKO)는 최근 보고서에서 북한 미사일에 사용된 핵심 부품들이 미국, 네덜란드, 영국에 본사를 둔 기업을 포함한 서방의 9개 제조업체에서 생산되었다고 밝혔다. 특히, KN-23과 KN-24(북한판 에이태큼스)의 일부 부품은 2023년에 생산되었다고 분석했다.
우크라이나 군사연구소장 안드리이 쿨츠히츠키이는 CNN에 모든 미사일 유도 및 비행 부품이 외국에서 제작됐다고 말했다.
무기 전문가들은 중국이 관련될 가능성을 제기했다.
분쟁군비연구소(CAR)의 데미안 스플리터스는 추적된 일부 부품의 마지막 관리자가 중국 회사들이라고 말했다. 이는 해당 회사들이 부품 제조업체 및 중개자로부터 부품을 구입했음을 의미한다. CAR은 정책 입안자들에게 이 유통업체들에 대한 규제를 강화할 것을 촉구했다.
NAKO의 수석 연구원 빅토리아 비스흐니우스카는 일부 부품이 중국에서 생산된 위조품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보도에 따르면 한 제조업체는 북한 미사일에서 발견된 저가형 전자 부품이 위조품이라는 증거를 NAKO에 제공했다.
우크라이나 당국자는 이 부품들이 이란과 러시아에도 전달되고 있다고 지적했다.